아이옷·장남감 공유 등 서비스 이용자 90%이상 만족 경험

<사진제공=서울시>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서울시민 2명 중 1명은 시의 공유 정책·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서비스로는 공유자전거 ‘따릉이’가 꼽혔다.

서울시는 공유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고 정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사 전문 기관에 의뢰해 서울 거주 19세 이상 59세 미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표본 오차는 ±3.1%포인트, 95% 신뢰구간)으로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2019년도 공유도시 정책 인지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2016년부터 매년 인지도 조사를 실시해 공유 정책 방향 수립, 공유경제 활성화 및 공유문화 확산 등을 추진 중이다.

올해 서울시 공유도시 정책에 대한 서울시민 인지도는 62.7%로 2016년 상반기 49.3%, 2017년 상반기 58.3%, 2018년 59.6% 보다 매년 소폭 상승하고 있다. 시민 98.8%는 공유 정책 중 ‘하나 이상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공유 정책 개별 사업 인지도는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95.2%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나눔카’(71.6%), ‘주차장 공유’(53.6%), ‘공공데이터 개방’(33.2%)이 뒤를 이었다. 

서울시 공유정책 및 서비스를 한 가지라도 이용해본 시민 비율은 59.6%로, 그 중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률이 44.5%로 가장 높았다. 지난 1년간 이용 횟수는 ‘공공데이터 개방’이 평균 25.2회로 가장 많았다.

공유 정책 개별 사업 만족도는 ‘아이옷·장난감 공유’(96.0%), ‘공공자전거 따릉이’(93.6%), ‘나눔카’(92.1%), ‘공공데이터 개방’(89.9%), ‘주차장 공유’(89.0%) 순으로 대다수 서비스의 만족도가 크게 높았다.

서울시 공유 정책·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장소의 편리성(65.4%) ▲간단하고 편리한 이용 절차(43.3%) ▲경제적 이익(39.7%) 순이었다.

반면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장소가 불편해서(35.4%)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31.1%) ▲홍보 부족(24.2%) ▲이용 절차 및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서(22.3%) 등을 꼽아 홍보 강화 등 개선의 필요성을 나타냈다.

서울시 공유 정책이 시민의 삶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묻는 질문에 시민 81.1%는 공유 정책 및 서비스가 시민 삶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고 답했다.

향후 서울시 공유 정책 서비스 이용 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따릉이’(81.8%)를 가장 많이 꼽았고 ‘공공데이터 개방’(74.6%), ‘공구 대여소’(73.9%) 순으로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했다.

민간 공유 서비스 인지도는 ‘차량 및 승차 공유’(68.9%), ‘공유 자전거’(61.2%), ‘전동 킥보드 공유’(54.4%), ‘배달 공유’(52.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민간 공유 서비스 중 향후 활성화 희망 분야는 애완동물 돌봄, 배달 공유 등 ‘생활 및 서비스’가 33%로 가장 높았다. 또 ‘자전거·차량 등 이동수단’(21.8%), ‘유휴시설 등 공간’(15.8%), ‘재능·지식’(14.3%) 등을 꼽았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공유 정책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유 서비스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신뢰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안전 장치 마련과 공유 부문 사용자와 노동자의 안정적인 경제 활동 보장 등이 과제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사를 통해 그동안의 공유도시 정책을 평가하고 공유 문화 확산과 다양한 공유 정책을 포함한 향후 공유서울 3기 기본 계획을 마련하는데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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