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에 몸 대주는 속국” 표현 논란..문구 수정 및 사과에도 비난 봇물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의당 논평과 관련해 정치권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정의당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두고 ‘한국은 미국의 패권을 위해 돈 대주고 몸 대주는 속국이 아니다’라고 표현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

이에 정의당은 논란이 된 글을 삭제하고 사과했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성 문제와 동맹에 대한 정의당의 왜곡된 인식이 그대로 드러난 발언이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중앙차세대위원회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향해 “저속한 반인권적인 표현이 정의를 표방하는 정의당에 올랐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악스러운 표현이 심 대표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농성의 모두 발언에도 포함됐다”며 “심 대표는 잘못을 시인하고 즉각 국회의원직에서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돈 대주고 몸 대주는’이라는 말은 성적 은어 가운데서도 가장 저급하고 천박한 표현”이라며 “성폭력특별법 판례에 몇 년 전 한 남성은 아는 여성에게 유사한 표현을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가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입만 열면 각종 성 문제를 규탄하고 인권을 부르짖던 정의당이 시대착오적이고 반인권적인 말을 스스럼없이 쏟아낸 것은 평소 외치던 주장이 얼마나 허망하고 거짓된 것인지 스스로 증명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더욱 기가 막힌 것은 비난이 일자 정의당은 발언을 철회하며 ‘심 대표는 모르는 일이고 실무진의 실수’라고 발뺌한 것”이라며 “정의당이 표방하는 ‘정의’는 대표의 과오를 실무진에게 떠넘기는 것인가”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인간을 성적 도구화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한 반인류적인 언어폭력을 자행한 정의당은 이제라도 국민 앞에 제대로 석고 대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20일 당 공식 트위터에 “한미 방위비분담금 5차 협상에서 미국이 요구한 내용은 오만함과 무도함 그 자체”라며 “한국은 미국의 패권을 위해 돈 대주고 몸 대주는 속국이 아니다. 동맹국에 대한 협력과 상생의 도를 지켜주시기 바란다”는 글을 올렸다.

이 글은 심 대표의 ‘패스트트랙법 즉각 통과 정의당 비상행동’ 농성의 ‘서면 버전’ 메시지로도 배포됐다. 다만 심 대표는 농성 현장에서 “자료로 발언을 대체하겠다”며 문제의 발언을 직접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표현이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정치권과 온라인 상에서 쏟아지자 정의당은 트위터를 통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 모두발언에서 부적절한 표현이 있었다”며 “이에 사과드리며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다.

또한 정의당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몸 대주는’이란 표현을 ‘병력 대주는’이란 문구로 수정됐다.

<사진=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br>
<사진=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쳐>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 정의당에 대한 비판이 터져 나오고 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23일 서면 논평을 통해 “국민의 비난이 쏟아지자 정의당은 ‘심 대표는 모르는 일이고 실무진의 실수’라고 변명했으나 막상 대표가 책임져야 할 일이 생기니 부하직원을 탓하는 것이 정의인가”라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정의당이 탓해야 할 것은 문제의 표현을 문제라고 인식조차 하지 못한 심 대표의 분별력 박약과 아직도 반미·반제에 목숨 거는 운동권 버릇을 못 버린 정의당의 구태 정신, 직원 탓이나 하는 무책임하고 불의한 비겁주의”라고 말했다.

그는 “일찍이 심 대표는 선거법 개정안에 포함된 연동형 비례대표제 계산법과 관련해서도 ‘국민은 산식을 알 필요 없다’는 기가 막힌 망언으로 국민들을 분노케 했다”며 “앞에서는 ‘정의’를 외치는 자들일 수록 뒤에서는 얼마나 우리 국민을 하찮게 여기고 있는지, 기득 수구정당 다운 오만과 위선을 그대로 드러내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80년대 어디쯤에서 멈춰버린 고인물들의 변화 없는 독선과 아집, 위선과 기만에 대한민국은 멍들어 간다”며 “자칭 진보정당이라는 당에서 인물교체도 없이 진보 깃발을 독식하며 타락의 길을 걷는 정의당에 국민들께서는 일말의 기대도 없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민경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여성은 여성에 대해 아무 말이나 해도 용서가 되느냐. 정의당이 아닌 다른 당의 남성 당직자가 이런 표현을 했다면 아마 정의당은 여성을 모독하는 막말의 끝판왕이라며 정의당스럽게 길길이 뛰지 않았겠나”라며 “심 대표는 이 나라 모든 여성과 국민 앞에 여성을 모독한 언사에 대해 진심으로 무릎 꿇고 석고대죄하고 대표직에서 물러나라”고 했다.

권현서 한국당 청년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돈 대주고 몸 대주는’이라는 표현은 인간을 성적 도구화한 더럽고 천박한 표현”이라며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한 헌법적이고 반인륜적인 언어폭력”이라고 질타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정의당의 천박한 언어 사용, ‘국격분쇄기’ 정당이 되기로 한 것인가”라며 “‘정의’가 없는 정의당, ‘정신’도 없는 정의당이 되기로 한 모양이다. 저급하기 짝이 없는 구제불능의 정의당, 해체가 답”이라고 했다.

소설가 공지영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당인 줄 알고 ‘이런 말 쓰는 천한 것들’ 하려고 보니까 정의당이었다”며 “믿을 수 없어 다시 또 본다. 몸 대주고 돈 대주고라니 정말 제정신인건가”라고 힐난했다.

정의당과 심 대표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의당을 비호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분명히 잘못된 표현을 했다”면서도 “원문을 보면 (미국의) ‘패권주의’와 연결된다. 문맥상 (성적인 것을 연상하는) 뜻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정의당은 정치인들의 성적 표현 등에 대해 격하게 비난해 왔던 당사자다. 그러나 정작 ‘몸을 대 준다’라는 선정적인 성적 은어를 아무렇지 않게 사용했다.

특히 ‘몸을 대 준다’는 표현은 성폭력특별법에서 유죄로 판결할 정도로 성적 은어들 가운데 가장 노골적인 표현이다.

여성이 대표로 있는 정의당에서, 여성인권을 강조하는 정의당에서 사용했다는 점이 더욱 심기를 불편하게 만드는 이유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