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하반기 中 역전..대형 LNG 운반선 물량 모두 수주
산업부 “기술력과 품질로 이뤄낸 성과”..올해 전망도 좋아

2019년 월벌 수주실적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월별 수주실적 <자료=산업통상자원부>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지난해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 실적이 2년 연속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 집계 결과, 2019년 우리나라 선박발주량은 943만CGT로 1위를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세계 선박발주량은 2529만CGT이며 한국의 점유율은 37.3%다.

우리나라 선박발주량은 지난해 상반기 경쟁국인 중국에 비해 부진했으나, 하반기 집중 수주를 통해 2년 연속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조선업 수주실적은 상반기 358만CGT 였고 같은 기간 중국은 468만CGT를 수주했다. 하반기에는 한국과 중국이 각각 585만CGT, 387만CGT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12월에는 전세계 대형 LNG 운반선 발주물량(11척)을 모두 수주하는 등 글로벌 발주 307만CGT중 우리나라가 174만CGT(점유율 56.7%, 연중 최대치)를 수주했다.

선종별로는 ▲대형 LNG운반선(174k) 51척 중 48척(94%) ▲초대형 유조선(VLCC) 31척 중 18척(58%) ▲초대형컨선 36척 중 22척(61%)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보였다.

지난해 조선 건조량은 951만CGT로 전년대비 23.1% 증가했다. 건조량은 2016년 수주절벽 영향으로 18년 최저(772만CGT)를 기록 했지만, 이후 수주가 증가하면서 2019년 2분기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조산업 고용도 건조량과 유사한 추이를 나타냈다. 2018년8월 10만5000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2019년7월 11만명대를 회복, 지속 상승 추세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글로벌 발주가 부진한 상황에서 엘엔지(LNG) 운반선, 초대형 유조선(VLCC) 등 주력 선종분야에서 우리 업계가 보여준 기술력과 품질로 이뤄낸 성과”라고 평가 했다.

한편,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글로벌 발주가 지난해 보다 대폭 증가한 385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는 러시아, 카타르, 모잠비크 등의 대형 프로젝트 발주도 예정돼 있다. 

산업부는 “우리 조선사들이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조선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스마트 한국형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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