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건설사 분양가 부풀리기 의혹 관련 공정위 조사 가능성 ↑
안정적 외형 확장으로 2018년 ‘매출 1조’..잇단 제재는 부담
회사 측 “아직 조사나 고발 없어”..경실련 “이달 고발장 접수”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수년간 안정적으로 외형을 확장해 온 중견 건설사 우미건설이 새해 시작부터 ‘좌불안석’인 분위기다.

최근 경기도 하남시 위례신도시 아파트 분양 과정에서 일부 건설사들이 분양가를 부풀렸다는 의혹과 관련, 우미건설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제재와 시민단체의 검찰 고발 가능성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된 것.

이에 대해 우미건설 측은 <공공뉴스>에 “현재 공정위 조사는 물론 시민단체의 고발 움직임도 포착되지 않았다”며 터무니 없는 ‘낭설’이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본지 확인 결과 시민단체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공공택지 입찰 과정에서 불공정 행위 연루 의심을 받은 건설사들을 조만간 검찰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혀 검찰의 향후 판단과 ‘승승장구’를 이어가던 우미건설의 경영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7일 경실련이 지난해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을 통해 입수한 ‘LH공사 공동주택용지 블록별 입찰 참여업체 및 당첨업체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토지를 가장 많이 가져간 건설사는 중흥건설, 호반건설, 우미건설, 반도건설, 제일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이들 소수 건설사들이 공공택지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 시공능력 없는 수십 개의 계열사를 동원, 30%에 달하는 공공택지를 낙찰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땅에 아파트를 짓고 6조원에 달하는 분양수익을 얻었다. 

특히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경실련은 공공택지인 경기 하남 위례신도시 아파트 분양 과정에서 이들 건설사가 분양가를 부풀렸다고 주장했다. 우미건설 역시 여기에 포함된 건설사 중 하나다. 

당시 경실련 등은 “재벌 건설사들은 위장 계열사를 동원해 ‘로또택지’를 사들이고 직접 시공하지도 않으면서 건축비만 부풀려 막대한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지난해 말 해당 건설사들의 불공정 행위 의혹 등을 살펴보기 위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렇다 보니 우미건설도 안도할 수 없는 상황. 우미건설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나 어떤 움직임은 포착된 바 없다”는 설명이지만, 그렇다고 조사에 들어갈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와 공정위와의 그간 악연도 재조명되는 모습이다. 우미건설은 불공정 하도급, 지주사의 금융사 주식 보유 등 논란이 불거져 공정위로부터 잇따라 과징금 제재를 받았다. 이번 의혹 역시 사실로 확인될 경우 올해도 공정위 제재는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문제는 이번에는 공정위는 물론 검찰의 칼끝도 우미건설을 향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정 대표와 경실련은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을 열고 문제를 제기할 당시 불공정 행위 건설사들에 대한 검찰 고발 계획을 언급한 바 있고, 실제로 이달 중 고발을 예고한 것.  

경실련 관계자는 <공공뉴스>에 “(불공정 행위 의심 건설사 고발건과 관련해)이달 안에 검찰 고발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다”며 “기업에 별도로 통보하지 않고 고발장을 제출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991년 2월 설립된 우미건설은 2018년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하는 등 양적·질적 성장을 이뤄왔다. 

지난해 우미건설의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35위로, 회사 설립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2015년 이후 외형을 불려나가며 매년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자연스럽게 시공능력평가액 증가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그러나 이 같은 상승세가 올해도 계속될지는 의문부호가 달린다. 불공정 행위 의혹으로 공정위 제재와 검찰 고발 위기에 직면하면서 이미지 실추가 불가피한 까닭이다. 

특히 정도와 원칙을 중시하는 이광래 회장의 경영철학과 반대로 가는 우미건설의 행보에 더 큰 비난의 목소리가 쏟아지는 한편, 그동안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쌓아온 신뢰도 역시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