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모 대학교 ‘군기잡기’ 논란..시간대별 인사 요령과 연락 방법 등 강요했다는 폭로글 게재

전북 모 대학 단체 대화방에 올라온 신입생 공지글. <사진=SNS 캡쳐>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전북의 한 대학에서 신입생에게 복장 규정 등을 강요했다는 폭로글이 올라와 ‘군기 잡기’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1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전북 모 대학의 악습을 폭로하는 글이 게시됐다. 해당 글 게시자는 ‘신입생 공지 내용’이라며 단체 대화방 캡처 화면을 공개했다.

해당 글에는 신입생이 지켜야 할 사항을 ▲연락양식 ▲복장 양식 ▲인사양식 등 3가지로 나눠 안내했다.

연락양식은 신입생이 선배에게 연락할 때 쉼표와 물음표, 느낌표 등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0시∼09시에 연락 시에는 ‘이른 시간에 연락드려 죄송합니다. 선배님’ 표현을, 21시∼0시에 연락 시 ‘늦은 시간에 연락드려 죄송합니다. 선배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했다. 

또한 날이 바뀌면 ‘안녕하십니까? 선배님 000입니다’라는 문장으로 말을 시작해야 하고 말끝마다 ‘선배님 혹은 교수님’이라는 존칭을 붙이도록 했다. 술을 마시면 반 부대(반 부대표)에 연락하고 반 부대는 이를 선배에게 알리도록 했다.

복장 양식도 엄격했다. 스키니는 물론이고 찢어진 바지, 일자 바지, 흰 바지, 슬랙스, 구두, 키 높이 운동화는 착용하지 못하게 했다. 양말은 꼭 신어야 하며 머리는 귀가 보이게 묶도록 했다. 캠퍼스 내에서는 에어팟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인사는 교수, 조교, 선배 순으로 인사해야 하며 교수가 있을 경우 선배들에게 먼저 인사하지 않도록 했다. 특히 3학년 선배가 있는 자리에서는 2학년에게 먼저 인사하지 말라고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시대가 어느 때인데 아직도 이런 문화가 존재하다니 놀랍다” “대학 군기 문화는 어떤 이유에서든 사라져야 한다” “학교 망신 다 시킨다” 등의 비난을 쏟아냈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대학도 급히 진상 파악에 나섰다. 대학 측은 논란이 된 공지 내용이 사실로 밝혀지면 적절한 조치를 내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학 내 군기잡기 문화에 대한 지적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알바천국이 2018년 전국 20개 대학생 회원 1028명을 대상으로 ‘대학 군기 문화, 어떻게 생각하세요’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절반이 넘는 57.6%가 ‘갑질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세부적으로는 ‘어느 정도 경험했다’(43.7%)가 가장 많았고 ‘매우 경험했다’는 13.9%로 조사됐다.

갑질 유형으로는 ‘인사 강요’(34%)와 ‘음주 강요’(18.4%)가 가장 많았다. 이어 ‘화장·헤어스타일 등 복장제한 강요’(10.7%), ‘메신저 이용과 관련한 제재’(10.4%), ‘얼차려’(10.2%) 순이었다.

하지만 대처 방안에 대해 54.1%의 응답자가 “선배가 무서워 어쩔 수 없이 참고 버텼다”고 답했으며 “동기들끼리 뭉쳐 해결했다”, “부조리함을 직접 선배에게 건의했다”, “학내·외 관련 기관에 신고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각각 15.7%, 8.1%, 3.9%에 그쳤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