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부처에 대화와 소통의 행정·일하는 방식 등 과감한 변화 주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후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가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임명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되도록 경제 활성화와 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 담긴 올해 국정운영의 최우선 과제는 포용, 혁신, 공정, 평화에서의 ‘확실한 변화’를 통한 상생도약”이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내각이 중심이 돼 각 분야에서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국무위원을 비롯한 공직자들에게 ▲경제 활성화·민생안정 ▲국민과의 대화 및 소통 행정 ▲각 부처 일하는 방식 등 과감한 변화를 주문했다. 

그는 “각 부처는 올 한해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에 매진해 주길 바란다”며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며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가속화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우리 경제가 성장·발전하는 과정에서 심화되고 있는 사회 각 분야의 불공정과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에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했다.

정 총리는 “각 부처는 현장에서 국민들과의 ‘대화·소통의 행정’을 펼쳐주길 바란다”며 “저부터 정책 현장을 찾아 국민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회와 노동계·경제계 등 각계각층 대표를 자주 모셔서 고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각 부처의 일하는 방식도 과감히 바꿔 달라”며 “변화된 환경과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이 공직자들의 전문성 제고와 적극행정 확산에 힘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내각이 원팀으로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부처 간에 칸막이를 허물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주길 바란다”며 “공직자들도 인식과 태도를 전환해 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전문가가 돼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총리는 연초부터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신속 대응 태세를 구축하는 등 각 부처에 빈틈없는 대처를 지시했다.

정 총리는 “다행히 현지의 우리 국민들과 기업들은 피해가 없고 원유수급이나 수출·물류에도 차질이 없다”면서도 “중동지역의 불안정한 상황이 장기화하면 국제유가 상승과 수출 감소 등 우리 경제에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각 부처는 현재 가동 중인 분야별 대책반을 중심으로 위험 요인들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 관계 부처는 유가와 원유 수급상황, 국내외의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만약의 사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춰 달라”고 말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들의 안전”이라며 “우리 국민과 선박 등의 안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현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줘 국민들이 신속하게 대처하실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정 총리는 다가오는 설 연휴를 언급하며 “안전한 명절이 돼야 한다. 화재 취약시설과 상습 결빙구간 등에 대한 특별점검과 24시간 안전 대응체제 유지해 각종 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해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 명절 자금을 충분히 지원하고 임금체불은 조기에 해소시켜 달라”며 “주요 성수품의 공급도 늘려 가격을 안정시켜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에 비해 연휴 기간이 하루 줄어 교통 상황이 더 혼잡할 수 있다”며 “열차와 버스, 항공기 증편 등의 특별 교통대책을 시행해 귀성객 이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