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0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영삼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0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영삼 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1년4개월 만에 귀국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의원이 20일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과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하며 정치 활동을 본격 재개했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하고 역대 대통령 묘역을 찾았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김대중·김영삼·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그는 현충원 방명록에 “선열들께서 이 나라를 지켜 주셨다. 선열들의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히 지켜내고 미래세대의 밝은 앞날을 열어나가겠다”고 적었다.

안 전 의원은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제3지대 통합과 관련해 “선거에서 이합집산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방향이 중요하지 않겠냐”며 “지금 우리나라가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해 어려운 지경에 처해있다. 그 방향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만남에 대해서는 “당연히 만나고 상의드릴 분들이 많다”면서도 “그렇지만 제가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가 앞으로 나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나 국민들께 말씀드리는 게 순서”라고 밝혔다.

또한 “제가 외국에서 지켜보면서 우리나라가 큰 위기에 빠져있다고 생각했다. 헌법적 가치도 훼손되고 국민이 반으로 나뉘어서 힘을 모으지 못하고 미래로 나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심한 걱정이 앞섰다”며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라는 세 가지 지향점을 갖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야 될 때”라고 강조했다.

안 전 의원은 이후 바른미래당 소속 안철수계 의원들과 호남계인 박주선·주승용·김동철·권은희 의원 등과 함께 광주로 이동해 국립 5·18묘지를 참배할 예정이다. 이어 처가가 있던 전남 여수와 자신의 고향이자 본가가 있는 부산에 들를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의원은 전날 귀국 회견에서 광주 방문 배경에 대해 “국민의당을 지지했던 많은 분에게 큰 실망을 안겨드렸다”며 “죄송하다는 말씀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러 가는 게 제 도리”라고 밝혔다.

한편, 안 전 의원은 지난 19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그는 귀국 일성으로 총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중도신당 구상을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저는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다”며 “다음 국회에서 그런 일들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가능한 한 많이 진입하도록 하는 게 제 목표이며 모든 힘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보수 통합 논의에 대해선 “관심이 없다”며 “진영 정치에서 벗어나 실용적 중도정치를 실현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국정운영의 폭주를 저지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모든 의지와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표의 유불리로만 판단하는 정치권과 정부의 규제를 혁파해서 개인과 기업의 자율, 창의, 도전정신이 살아 숨쉬는 역동적인 시장경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