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총선, 미래를 위한 정치혁명의 원년으로 만들 것”..특권정치 교체·다원적 민주주의 실현 등 4대 개혁방안 제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대 총선과 관련해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심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거는 수구 세력인 자유한국당을 퇴출하고 새로운 미래를 위해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대결하는 선거”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선거를 통해 30년 지속된 기득권 대결 정치를 끝내고 과거 세력과 미래 세력의 대결에서 미래 세력이 승리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이번 총선은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며 “제3의 돌풍은 미래 세력의 돌풍이어야 한다. 정의당이 주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미래를 위한 정치혁명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를 위해 ▲세대교체 ▲특권정치 교체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 ▲그린뉴딜 등 4대 개혁방안을 내놨다.

정의당은 청년 정치세력화 플랫폼이 돼 세대교체를 주도한다는 구상이다. 심 대표는 “비례대표 1번과 2번, 11번과 12번 등 당선권 5석을 청년에게 배정, 35세 이하 국회의원을 가장 많이 보유한 정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국회의원과 고위공직자의 특권을 타파하고 공정과 정의를 세우기 위한 대개혁에 나서겠다”며 “국회의원 세비 축소를 골자로 한 최고임금제를 비롯해 의원보좌관 축소 등 특권 내려놓기를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을 비롯한 고위공직자 자녀의 입학비리·취업비리 전수조사를 제도화하는 한편 고위공직자의 1가구 2주택을 원천 금지, 책임정치 확립을 위해 정당법 등 관련법을 개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심 대표는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선 “여성, 청년을 비롯해 장애인, 성소수자 등 우리 사회의 약자와 소수자가 차별과 혐오를 넘어 민주주의 전면에 등장하는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경제정책 방향으로는 녹색혁신에서 선도국가가 되고 기후위기에서도 모범국가가 되는 ‘그린뉴딜’을 제안했다. 

심 대표는 그린뉴딜에 대해 “불평등의 고통과 기후재난의 공포로부터 벗어나 평등하고 안전한 미래의 경제비전이고 미래세대를 위한 결단”이라고 표현했다. 다만 정책 세부내용은 곧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심 대표는 “총선 승리로 거침없는 개혁에 나서겠다”며 “국민들이 지지부진한 정치권의 이합집산과 꼼수정치를 단호히 심판하고 진정한 정치혁명의 길을 열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