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中 관광객 입국 금지해야” vs 민주당 “불신·우려 유포하는 정치적 행위 자제”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중국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는 가운데 정치권에서 ‘중국인 입국 금지’를 두고 동상이몽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정부가 ‘중국 눈치보기’로 우한 폐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연일 중국인의 입국 금지를 촉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다면서 과도하게 불안을 조장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에서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했는데, 우리 정부는 아직도 결정을 망설이고 있다”며 “국민 불안과 공포는 아랑곳없이 중국 눈치 살피기에 급급한,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정부는 중국 관광객 입국 금지 등 추가 전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원내대표는 우한 폐렴에 대한 정부 대응을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 대표 시절 청와대가 컨트롤타워를 맡아야 한다고 말했지만 정작 자신이 대통령이 되자 보건복지부에 컨트롤타워를 맡겼다”며 “(우한 소재) 교민 송환을 두고도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증상이 있어도 태운다고 하더니 불과 9시간 만에 무증상자만 데려오겠다며 말을 바꿨다”고 꼬집었다.

또한 “교민 수용시설 관련해서도 지역 주민 반발이 거세자 장소를 바꿨다. 바뀐 지역의 주민들이 다시 반발하자 이번엔 결정을 못 내리고 있다”며 “도대체 무엇 하나 제대로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최악의 무능정권”이라고 힐난했다.

앞서 한국당은 전날(29일)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한 정부 대응을 비판하며 확산 방지를 위한 초강경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국당은 우한을 경유한 이들의 한국 입국 정지, 중국인 입국 금지, 한국에 체류 중인 중국 관광객 본국 송환 등의 조치를 취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회의 연석회의에서 “지금 청와대가 우한 폐렴 명칭이나 고치고 있는데 거기에 신경 쓸 만큼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다”라며 “청와대가 우한 폐렴 차단보다 반중 정서 차단에 급급한 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4번째 확진자의 관리 소홀 실태는 온 국민을 겁에 질리게 만들고 있다. 우한에서 온 단체 관광객이 서울 시내 면세점을 방문하는 등 정부가 놓치는 부분이 많았다”며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자가 삽시간에 50만명이나 돌파한 사실을 정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일갈했다.

원유철 의원은 “우한 등 후베이성에서 입국하거나 이곳을 경유한 중국인 등 외국인에 대해 입국 정지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검역법 개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원 의원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한 우한, 후베이로부터 중국인 입국이 무방비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정신을 놓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잠복기에 우한을 경유해 입국하는 것을 허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조경태 최고위원도 “중국인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금지하고 중국에서 한국에 온 중국 관광객을 즉각적으로 송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최고위원은 지난 27일 긴급성명을 통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이후 우리나라에 입국한 중국인 관광객을 모두 송환 조치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그는 “필리핀 정부가 우한에서 온 중국인 관광객을 27일까지 모두 귀국시키기로 결정한 것에 이어 대만은 6494명의 모든 중국인 단체 관광객을 28일까지 귀국시키기로 결정했다”고 외국사례를 들었다.

그러면서 “중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뿐만 아니라 중국이 우한폐렴을 공식발표한 지난해 12월31일 이후 우리나라에 입국한 모든 중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귀국 조치를 즉시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반면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과도한 불신과 우려를 유포하는 정치적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밤 전세기가 출발하면 늦어도 내일 새벽부터는 우한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 720여명이 돌아올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중국인 입국 한시 금지 및 중국인 관광객의 즉각 소환 주장이 있었고 또 우한 수송기 파견에도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며 “지금은 정치권이 정부의 방역능력을 신뢰하고 지원방법을 찾아야하는 협력의 시간”이라고 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모든 국민이 위기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에서 노력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지금과 같이 정직과 신속을 원칙으로 체계적이고 협력적인 대응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그러나 한국당은 국민의 위기의식에 편승해 불안과 공포, 혐오와 배제의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것 같아 심히 염려스럽다”며 “사태 해결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성숙하지 못한 행동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마음에 상처를 남기는 위해 행위”라고 질타했다.

이어 “지금 우리가 싸워야 할 것은 감염병이고 우리의 무기는 과학에 근거한 진실 그리고 국제적 합의와 축적된 경험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라며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대한민국의 품격이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있다.

23일 올라온 해당 청원은 30일 오후 1시 기준 59만여명의 동의를 얻고 있다. 청원인은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며 “북한 마저도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고 청원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