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관련 종합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국내 7번째 확진자 공개가 하루 늦춰졌다면서 정부의 대응을 작심 비판했다.

박 시장은 3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6차 종합대책회의에서 “서울시민인 7번째 환자가 어제 저녁 6시30분에 확진됐음에도 즉시 공개되지 않고 있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7번째 환자를 공개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감염병을 잡는 특효약은 투명성이라고 늘 강조했는데 실시간으로 발표되고 공유되지 않으면 시민 불안을 키우게 된다”며 “그야말로 시간을 다투는 감염병 확산을 막는 데 큰 문제를 만든다”고 질타했다.

또한 박 시장은 중앙정부가 우한에서 국내로 들어온 외국인 명단을 서울시에 넘겨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외를 막론한 전수조사를 지시한 지가 사흘 지났는데 아직 시에 (우한에서 온) 외국인 명단은 통보되지 않았다”며 “이 부분도 빨리 넘겨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설사 명단이 안 오더라도 중국인이나 중국 동포들이 묵을 만한 모든 곳을 저인망식으로라도 전부 파악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시는 국내에서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2차 감염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증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조기진단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기존 54개소에서 시립병원 4개소를 추가해 58곳으로 확대키로 했다. 또 서울의료원 일반응급실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증상자 전용응급실로 전환해 운영한다.

시 역학조사관도 기존 4명에서 11명으로 확충해 역학조사를 추진한다. 특히 감염확산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1차 역학조사 단계에서부터 정확한 동선 파악과 접촉자를 찾기 위해 민생사법경찰단과 협력한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법을 일반 유전자 분석에서 실시간 유전자 분석으로 전환해 검사시간을 6시간에서 4시간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면서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나 질본 콜센터(1339) 또는 다산콜센터(120)에 문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국내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1명 추가됐다. 7번째 확진 환자는 28세 한국인 남성으로, 중국 우한에서 칭다오를 거쳐 23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했다.

이 환자는 26일 기침이 시작됐다가 28일 감기 기운을 보였고 29일부터 발열(37.7℃)과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뚜렷해져 보건소로 신고했다. 보건소 조사결과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 자가격리 후 시행한 검사 결과 30일 저녁 확진돼 서울의료원에 격리 조치됐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는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래 현재까지 7명으로 늘어났다. 첫 번째 환자를 제외하곤 모두 한국인이며 국내 확진환자 6명은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