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코로나19 경제 파급영향 최소화..모든 수단 동원 총력대응”
이주열 “서비스업·제조업에 대한 구체적인 금융지원 방안 마련 중”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경제 수장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번(코로나19) 사태로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 영향은 일정 부분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진다”며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이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사태의 경제적 영향과 금융시장 동향 등을 점검하고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날 홍 부총리를 비롯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경제가 지난 4분기와 연말을 지나면서 생산, 소비, 투자, 고용, 경제 심리 등 전반적으로 경기 개선의 흐름 신호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정부의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먼저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분야의 부정적 파급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015년 38명의 희생자가 있었던 메르스 사태와 아직은 정부 방역망 내에서 작동되고 있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비교해 볼 때 이번에 실제 파급 영향 외에 지나친 공포심과 불안감으로 경제 소비 심리 위축이 큰 편”이라며 “국민들께서 이제 정상적인 경제소비 활동을 해줄 것을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또 “피해업종과 기업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정부가 긴급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 파급 영향에 발 빠르게 신속 대응한다는 차원에서 세정·통관, 금융, 자동차 부품 수급 안정,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을 마련해 발표한 바 있다”며 “항공해운과 관광, 수출지원 분야 등 업종별·분야별 지원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경제단체, 민간기업, 소상공인 등과의 소통 기회를 확 넓혀 현장의 애로가 해소되거나 완화되도록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융시장 안정 등 리스크 요인 관리와 함께 금년 경기반등의 모멘텀이 지켜지도록 종합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홍 부총리는 “국내외 금융 및 외환시장의 동향에 대해서는 관계 당국을 중심으로 엄중하게 모니터링하고 비정상적인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정부로서는 준비된 플랜에 따라 선제적이고 신속하며 정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경기회복의 흐름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주춤하거나 늦춰지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재도 “코로나19와 중국경제와의 높은 연관성과 국내 경제주체들의 심리 위축을 감안할 때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어느 정도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번 사태의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한은은 불안심리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 여행객 감소 등으로 피해가 나타나고 있는 서비스업과 중국으로부터의 원자재,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조업에 대한 구체적인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금융시장에서 원활한 자금 조달이 가능하도록 시중 유동성도 여유 있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거시경제금융회의에 경제·금융 수장들이 총출동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경제부총리와 한은 총재가 참석한 거시경제금융회의는 일본 수출규제와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한 지난해 8월7일 이후 처음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과 금융시장 리스크가 적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