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지역 하루 새 30명 추가 확진..대구 확진자 중 미술학원·어린이집 교사 포함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룻밤 새 31명이 추가돼 국내 확진자 수는 전날(19일) 51명에서 82명으로 늘어난 것. 특히 대구·경북지역에서만 30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다수 확인된 20일 대구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이 폐쇄됐다. <사진=뉴시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0일 오전 9시 기준 코로나19 확진환자가 31명이 추가돼 총 82명이라고 밝혔다.

이날 새로 발생한 환자 31명 중 30명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1명은 서울에서 확인됐다.

대구·경북지역에서 파악된 30명의 확진자들 중 23명은 ‘31번 환자’(61세 여성·한국인)가 다니던 교회(신천지예수교회) 발생 사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다른 2명은 청도 소재 의료기관(청도대남병원), 나머지 5명은 연관성을 확인 중이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 환자는 전날 발생한 18명을 포함해 총 48명으로 늘었다. 또 31번 환자와 같은 교회를 다닌 환자는 전날 14명을 포함해 37명으로 증가했다.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가운데 미술학원 교사 1명, 어린이집 교사 1명이 신규 확진자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확진자가 근무한 대구 수성구 만촌동 아트필 미술학원과 동구 하나린 어린이집은 폐쇄조치 됐다. 대구시는 미술학원과 어린이집 근무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 조치를 취했으며 역학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해당 시설에 대한 소독 방역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31번째 확진자가 신천지예수교회를 방문한 것으로 확인되자 신천지예수교회 측은 당분간 해당 교회를 폐쇄하기로 했다.

신천지예수교회는 지난 1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천지 대구교회 성도님께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이 나왔다”며 “다대오지파 대구교회는 이날 오전부터 폐쇄하고 역학조사와 강력한 방역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어 “총회본부에서는 1월 말부터 중국을 방문하거나 가족 등이 방문한 성도님들은 가정예배를 드리도록 하고 감기 증상이 있는 성도님들께 교회 방문을 하지 않도록 하고 있었다”며 “18일부터는 성도 여러분과 지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전국 모든 교회에서 당분간 모든 예배 및 모임을 진행하지 않고 온라인 및 가정예배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대구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생 조치와 대응방안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20일 코로나19가 방역망의 통제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확산하기 시작했다고 판단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에서 “금주 발생한 확진 환자들에 대한 역학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현재까지의 조사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의 감염 진행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본부장은 “감염 원인과 경로에 대한 확인이 어려운 감염사례가 서울, 대구 등 일부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는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판단 하에 정부는 방역대응체계를 이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중”이라며 “코로나19의 해외유입이라는 위험요인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의 감염전파가 동시에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되는 만큼 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유입의 차단과 조기발견 노력은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확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대구시에 선별진료소 8개를 추가해 총 22개를 운영할 계획이며 공중보건의사 24명도 교육 후 추가 배치한다. 또 신천지교단의 협조를 받아 교인들이 자가격리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