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강제 해체’ 청와대 국민청원 45만명 돌파
신천지 “우리도 코로나19 최대 피해자..비난 말라”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 급증으로 비난을 사고 있는 신천지예수교회를 강제로 해체해야 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청원 시작 하루 만인 지난 23일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신천지를 둘러싼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신천지 측은 신천지에 대한 추측성 보도와 악의적인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자신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최대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br>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22일 게시된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의 강제 해체(해산)을 청원합니다’라는 청원글에는 신천지교회가 국민 대다수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한 것은 물론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해 불성실한 협조 태도를 보이고 있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신천지는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일반 기독교, 개신교 등 타 종교의 신도들을 비하하고 심지어 폭력까지 저질렀다”며 “포교활동이라는 명목 하에 ‘종교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헌법 제 20조 1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종교의 자유’는 종교를 믿을 권리는 물론 ‘거부’할 권리도 포함된다”며 “무차별적, 반인륜적 포교 행위와 교주 한 사람만을 위해 비정상적 종교를 유지하는 행위는 더 이상 정상적인 종교 활동이라 볼 수 없고 국민 대다수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신천지의 법 위배 행위가 헌법 질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파급효과가 중대하므로 신천지를 해산시킴으로써 얻는 헌법 수호의 이익이 압도적으로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원인은 “신천지 대교교회 발 코로나19의 대구·경북지역 감염사태 역시 신천지의 비윤리적 교리와 불성실한 협조 때문”이라며 “언론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에) ‘예배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말하라’ 등 코로나19 방역에 방해하는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중요시설 중 하나인 방송국 주조정실을 파괴하고 대한민국 시민들을 우롱하고 속여가며 반헌법적인 행위를 일삼은 신천지 이제는 해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청원은 24일 현재 45만여명의 동의를 얻은 상태다.

한편, 신천지예수교회는 전날(23일) “신천지예수교회와 성도들은 코로나19의 최대 피해자”라며 “혐오와 근거 없는 비난을 자제해달라”고 요구했다.

김시몬 신천지예수교회 대변인은 이날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보건 당국에 협조하고 있다”며 “전 성도 24만5000명에게 외부 활동을 자제할 것을 공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태의 조기 종식을 위해 대구교회 성도 전체 명단을 보건당국에 넘겼지만 이 명단이 유출돼 지역사회에서 신천지 성도를 향한 강제 휴직, 차별, 모욕 심지어 퇴직 압박까지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신천지예수교회가 이 사태를 고의로 감추고 있다’는 식의 보도가 계속되고 있어 의도적 비방의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신천지예수교회에 대한 추측성 보도와 확인되지 않은 악의적인 보도를 멈춰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 대변인은 “모든 성도들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18일부터는 모든 모임, 예배, 전도 등 성도들의 모든 교회 활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대구교회에서 최초 확진자가 확인된 18일, 전국 교회 및 부속기관 1100개를 폐쇄 조치하고 21일까지 모든 소독 방역을 마쳤다”며 “질병관리본부에 모든 교회와 부속기관의 주소도 제공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대구교회 성도 중 연락이 닿지 않는 670명에게 지속해서 보건당국과 함께 연락을 취해 417명은 검사를 받도록 했다”며 “장기간 교회에 나오지 않는 253명에게 모든 방법을 다해 연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