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배분의 공정성 높이고 줄서기 없앨 것”..김상조 “생산량 늘리는 한편 공적 유통물량 최대한 확보”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인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회의실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빚어진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생산량을 최대한 늘리고 주말 생산을 독려하는 한편 수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낙연 코로나19 재난대책안전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은 이날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응 회의를 열고 마스크 대란 사태 해결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마스크 생산량을 최대한 늘려야 한다”며 “배분의 공정성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를 사기 위한 줄서기가 없어져야 한다”며 “그런 바탕에서 수요를 줄이는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배분의 공정성을 높인다 하더라도 의료진과 취약계층 및 대구·경북(TK) 등에 대해서는 우선 공급이 필요하다는 것을 국민께 설명드리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치권은 국민의 헌신과 협조에 응답해야 한다. 국회는 정쟁을 자제하고 코로나19 대책특위를 최대한 내실 있게 가동,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려야 옳다”며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충실히 검토해 신속히 처리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긴급 현안이 된 마스크 수급 안정 대책에 대한 논의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당정청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사안”이라며 “마스크의 절대 생산량 확대 문제와 생산된 마스크의 공정 유통 문제, 공적 유통 강화, 전달체계 정비 그리고 유통가격 제어 등에 대한 힘을 모아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추경안 계획을 밝혔다. 그는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의 피해 극복에 대한 근본 지원과 민생경제 지원을 위해 이미 20조원 규모의 대책을 추진 중이며 10조원 이상의 추경안을 마련해 금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보건용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 못하는 부분을 해결하도록 하겠다”며 “최대한 생산을 늘리고 가수요를 줄이고 무엇보다 공적 유통물량을 늘려 보다 공평하게 국민들 손에 마스크가 도달할 수 있도록 보완대책을 내놓겠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응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에서 “당정청은 마스크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며 “수출 물량을 거의 없애거나 주말 생산라인을 독려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마스크 배분 공정과 효율 높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그렇게 함으로써 중복 구매를 막는 등 줄서기를 최소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