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네이버가 5일 ‘인물 연관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했다.

네이버는 이날 인물명 검색 결과에서 연관 검색어가 제공되던 서비스를 영구 종료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 인물정보 서비스에 등록된 인물명이나 그룹명 등을 검색해도 해당 인물과 관련된 연관 검색어가 뜨지 않게 됐다.

연관 검색어 서비스는 특정 검색어를 찾았을 때 다른 사람들이 함께 찾은 검색어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그러나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기반으로 하면서 이 공간에서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인격권을 침해할 수 있는 키워드가 노출되는 경우가 발생했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네이버는 “해당 인물의 인격권을 존중하고 사생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의 경우 이용자 편의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 상시적인 개선을 진행하며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해 논란이 됐던 연예 뉴스 댓글 서비스도 종료했다.

네이버는 “인터넷플랫폼 사업자로서 연예뉴스에서도 댓글을 통한 양방향 소통의 가치를 지켜가고 싶었지만 현재의 기술 솔루션과 운영 정책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아직 부족함이 있었다”며 “연예 정보 서비스의 구조적인 개편이 완료될 때까지 연예뉴스 댓글을 닫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경우 지난해 10월 연예뉴스 댓글을 폐지했으며 12월에는 인물 연관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했다. 지난달에는 ‘실시간 이슈’ 검색어도 완전 폐지했다.

한편, 최근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가 연예뉴스 댓글 서비스 중단을 한 데 대해 국가인권위원회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내 주요 인터넷 플랫폼이 온라인상 혐오 표현의 해악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응의지를 밝혔다는 점에서 혐오 표현 근절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됐다”며 “카카오와 네이버가 자율적 대응 노력을 시작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인터넷 환경의 비약적 발전은 시공간을 초월한 정보의 자유로운 교환을 바탕으로 민주주의의 진전과 사회 진보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온라인에서 이주민, 난민, 성소수자, 장애인 등에 대한 혐오 표현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실제 증오범죄로 이어지는 사례를 보면 인터넷 공간이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강화하고 민주주의와 사회통합을 위협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혐오 표현의 문제는 직접적인 제재보다는 온라인 공간 참여자의 협력에 의한 자율적인 대응이 절실히 요구된다”며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트위터, 유튜브 등 IT 기업은 내부에 신고절차를 두고 24시간 내 불법 온라인 혐오 표현을 삭제하거나 접근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혐오 표현이 민주적 가치와 평화를 위협하고 특정집단이 혐오 표현의 피해자가 되는데도 우리 사회가 이에 침묵하는 것은 편견과 불관용에 대한 무관심으로 비춰질 뿐 아니라 혐오 표현을 용인한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며 “이번 댓글 정책 개편이 다양한 영역에서 혐오 표현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모두의 변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