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이커머스·물류 종합 평가 최고점..“아마존이 못하는 일 ‘한국의 아마존’ 쿠팡이 해내고 있어”

김범석 쿠팡 대표. <사진제공=쿠팡>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쿠팡이 미국 기술·경제 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가 꼽은 ‘2020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아태지역 2위로 선정됐다.

앞서 패스트컴퍼니는 지난해 5월 김범석 쿠팡 대표를 ‘2019 가장 창의적인 기업인 100인’ 중 한 명으로 꼽은 바 있다.

패스트컴퍼니는 선정 이유에 대해 “아마존이 못 하는 일들을 ‘한국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쿠팡이 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객이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아침까지 단 몇 시간 만에 배송하는 것은 물론 이런 배송의 상당 부분을 두꺼운 배송 상자 없이 해낸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쿠팡은 주문 하루 만에 상품을 배송 완료하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뒤 자정까지 주문하면 이튿날 아침 7시 전에 배송을 완료하는 ‘새벽 배송’도 잇따라 선보였다. 

아이스크림부터 아이패드까지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종 이상의 제품이 새벽배송과 당일배송을 통해 1년 365일 단 몇 시간 만에 고객에게 전달되고 있다.

쿠팡은 이를 위해 전국에 축구장 193개 넓이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고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고객의 주문을 미리 예측,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쿠팡은 또 배송의 모든 단계를 직접 운영하며 친환경적 경험을 만들어 냈다. 파손을 막기 위한 배송 포장재는 2018년 대비 60% 이상 크기와 부피를 줄이면서도 상품의 파손율은 오히려 낮췄다.

이에 따라 고객이 버려야하는 쓰레기양이 줄어든 것은 물론 매년 수억 개 상품이 상자 없이 배송되고 트럭의 이동거리도 절반 가까이 줄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고객의 삶을 이전보다 100배 낫게 만드는 게 쿠팡의 미션”이라며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말하는 순간까지 앞으로도 고객의 삶을 획기적으로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 혁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패스트컴퍼니는 미국의 가장 유력한 기술·경제 매체로 꼽힌다.

매년 IT,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켜 산업 전반에 강력한 변화를 일으킨 기업을 골라 MIC 리스트를 발표한다.

올해 아태지역 10대 혁신 기업 1위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패션 전자상거래 업체 질링고(Zilingo)에 돌아갔다. 2위에는 쿠팡이, 3위에는 삼성전자가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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