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향한 노력 협잡공천에 의해 좌절..탈당은 대구지역 예비후보 등록 직전에 할 것”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경남 양산을 공천에서 배제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가 12일 양산을 출마를 포기하고 대구 지역에 무소속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반발이다.

홍 전 대표는 이날 경남 양산에 있는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로 저는 양산을 지역구 출마를 포기하고 예비후보에서 사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양산을 떠나 대구로 가겠다”며 “통합당 탈당은 대구지역 예비후보 등록 직전에 하겠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양산을 향한 저의 노력은 결국 협잡공천에 의해 좌절됐다”고 했다.

그는 “이번 양산을 공천은 ‘기망에 의한 막천’이고 상대를 이롭게 하는 ‘이적’(利敵) 공천이라 생각한다”며 “공관위는 추가공모를 통해 출마 의지도 없었던 후보를 끼워 넣어 여론조사 경선을 발표하고 대신 저를 제외해 버렸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이길 가능성이 있는 후보를 경선에서 고의적으로 배제시키는 것은 우리 당 후보의 승리보다는 상대당 후보의 당선을 보장하는 이적 공천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홍 전 대표는 “이번 협잡에 의한 공천배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결코 승복할 수 없다”며 “양산을 무소속 출마를 깊이 검토했으나 이 역시 상대 당 후보를 도와주는 꼴이 될 수 있기에 제가 다른 지역으로 옮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산에서 제가 물러섰음에도 통합당 후보가 패배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당 지도부와 공관위원장의 책임”이라며 “당과 역사는 그 책임을 엄중히 묻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홍 전 대표는 대구지역 출마 선거구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4선 주호영 통합당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수성을에 출마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당초 홍 전 대표는 자신의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 출마를 고수했지만 통합당 공관위의 험지출마 요청에 양산을로 옮겼다. 그러나 홍 전 대표는 지난 5일 공천에서 배제됐다.

이에 홍 전 대표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의 결단을 촉구하면서도 번복이 없을 경우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뜻을 시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