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4·15 총선 승리를 다짐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공천에서 탈락한 무소속 출마자들을 겨냥해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황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표를 갈라먹는 유혹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소탐대실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이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의 무소속 출마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황 대표는 “최근 우리당 공천과 미래한국당 관련해서 몇 가지 씁쓸한 소식들을 접하셨을 것”이라며 “더 강해지는 혁신, 더 커지는 통합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겪는 성장통이다. 앞으로 단일대오로 뭉쳐 한마음 한뜻이 돼 좋은 결과를 국민께 반드시 돌려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는 당대표로서 밀실공천, 계파공천, 구태공천과 단절하기 위해 노력했고 늘 반복된 대표 사천도 그 싹을 잘랐다”며 “공천관리위원회의 자율적 판단을 최대한 존중했고 그 과정에서 개인적 미안함을 묵묵히 안고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종목표는 당연히 총선 승리다. 이기지 못 하면 혁신공천의 의미는 퇴색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여권을 향해선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 유사정당의 공천을 보면 정말 이렇게도 염치 없을 수 있나 한숨이 나온다”며 “저는 친문 기득권 담합 공천이라고 평가한다. 국정 실패 주역인 586 세력의 공천 불가침이 뚜렷하게 확인됐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국민을 비웃기라도 하듯 조국 사태와 울산 시장 선거공작 주역에게도 공천장을 헌납했다”며 “국민의 뜻을 반한 명백한 반민주성이다. 소리 소문 없이 권력 나눠먹기를 하고 있는 것이며 밀실계파 공천을 뛰어넘는 ‘친문 프리미엄 공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것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고 국민과 싸우겠다는 것”이라며 “코로나19 사태로 혼란에 빠진 국민을 무시하고 가겠다는 오만한 문재인 정권의 국정실패는 물론 기득권 담합공천까지 심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경우 영구제명 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6일 당 고위전략회에서 “(4·15 총선에) 출마 준비를 하다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 영구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호남지역에서 다른 당 또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후 우리 당으로 입당 또는 복당하겠다며 선거운동을 하는 사례들이 있는데 이 경우도 입당 또는 복당을 불허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