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에 29조1000억원 규모 경영자금 추가 지원..보증공급도 7조9000억원 확대
文대통령 “정상적 기업이 유동성 부족 때문에 문 닫는 일 없을 것..자금난에 숨통 틔우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2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들을 위해 10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의 충격으로 인해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 때문에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자금조달만 가능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지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했다.

이 같은 조치는 앞서 발표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에 대한 22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에 추가한 것으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경영지원자금을 대폭 지원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 시장의 안정 유지와 불안정한 주식시장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지원조치를 담았다.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조1000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보증공급을 7조9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을 21조2000억원 추가한다”며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말했다.

또한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20조원 규모로 조성해 견실한 기업이 금융시장의 불안 때문에 겪는 일시적 자금난을 해소하겠다”며 “회사채는 물론 기업어음도 매입해 단기자금 수요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이는 당초 준비했던 10조원에서 10조원을 추가해 규모를 2배로 늘린 것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유동성의 어려움 처한 기업에 대해서 17조8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별도로 공급하겠다”며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자금 시장에도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 애초 6조7000억원 규모의 계획에 11조1000억원을 추가해 확대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 안정펀드도 가동한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당시의 5000억원에서 규모가 20배 늘었고 금융기관의 참여도 대폭 확대됐다”며 “개별 종목이 아니라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정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고용지원 대책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이 어려우면 고용 부분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며 “기업의 어려움에 정부가 발 빠르게 지원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는 고용 안정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로부터 고용 유지 지원금 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고용 유지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에 대한 신속한 조치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개인에게는 생계지원이면서도 기업에게는 비용 절감으로 고용 유지를 돕고자 하는 것”이라며 “4월부터 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다음 3차 회의에서는 실효성 있는 생계 지원 방안에 대해 재정 소요를 종합 고려해 신속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