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단체연합, 각 국에 기업인 이동 보장 등 건의..전경련이 주도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으로 세계경제 대공황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16개 국가들이 이번 위기 극복을 위해 결집했다. 

2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전경련을 포함한 전 세계 16개국 경제단체 간 조직체인 세계경제단체연합(GBC: Global Business Coalition)은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 ‘세계경제단체 공동성명서’를 이날 발표했다. 

GBC는 자유로운 글로벌 교역·투자 환경 조성을 위해 미국, 영국, EU,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인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16개국이 참여한 경제단체 연합체로 2012년 설립됐다. 전경련은 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다. 

전경련은 공동성명을 통해 글로벌 경제계 간 국제공조와 산업분야의 ‘베스트 프렉티스’(Best Practice·경영 모범사례) 공유를 결의했다. 또 각 국 정부 및 국제사회에 경제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들을 적극 시행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와 함께 각 국이 방역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입국제한조치를 무역·투자 목적으로 이동하는 기업인에게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기업인 등 인력 이동 관련 국제 절차 조율 ▲한시적 세제 혜택 ▲이번 사태로 큰 피해를 입은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강력한 경제활력 제고조치 시행을 주문했다. 이밖에 불필요한 신규 규제 양산 방지 등을 요청했다. 

이번 공동건의문은 전경련이 제안하고, GBC가 동의·합의했으며, 세계무역기구(WTO), 세계보건기구(WH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즈니스20(B20)을 비롯한 세계 정부 및 국제기구에 전달됐다. 

이번 성명에 앞서 GBC는 지난 20일 원활한 글로벌 공급망 확보를 위한 ‘항공화물·물류 네트워크 정상운영 촉구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현재 미국, EU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국경봉쇄 조치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방역물자의 신속한 유통, 세계경제 충격·혼선 방지를 위해 항공화물·물류가 정상적으로 작동돼야 한다는 취지다. 항공화물 필수인력에 대한 보호 조치(자가격리 면제, 입국심사 간소화 등) 건의가 담겼다.

향후 GBC는 현재의 유래 없는 보건위기의 빠른 종식과 경제 재건을 위해 의료품·의료서비스 공급망 보호, 의료 원자재 및 관련 인력 국제이동 보장, 각 국 정부·국제기구·산업계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의료품 공급위원회’ 설립을 건의하는 성명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전대미문의 보건·경제위기에 직면하여 대내적으로는 우리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치고, 대외적으로는 전 세계 경제계가 위기극복 해법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면서 “전경련은 GBC를 비롯한 글로벌 협력플랫폼을 총동원하여 국제공조를 리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