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당헌·당규 개정해서라도 강력 조치..무소속 후보 돕는 당원도 중징계”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총선 공천에 불복하고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인사들을 향해 영구 입당을 불허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내리겠다고 경고했다.

통합당에선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김태호 전 경남지사, 곽대훈·정태옥 의원 등이 무소속 출사표를 던졌다.

황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무소속 출마는 문재인 정권 심판이라는 국민의 명령을 거스르고 문 정권을 돕는 해당 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 명령에 불복한 무소속 출마에 강력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영구입당 불허 등 강력 조치를 취하고 무소속 출마를 돕는 당원들도 해당 행위로 중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무소속 출마자들에게 “지금이라도 해당 행위를 중단하고 문 정권 심판 대장정에 함께 해달라”고 요청했다.

황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인지도가 높은 무소속 후보들이 대거 나서면서 표가 분산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 26일에도 입장문을 통해 “낙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하신 분들도 계신다. 물론 개인적으로 억울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문 정권을 심판하고 국가의 위기와 국민의 고통을 극복해야 하는 이번 총선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저의 이런 간곡한 호소와 국민의 절박한 요구를 기어이 외면하고 분열과 패배의 씨앗을 자초한다면 당으로서도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한편, 공천 탈락한 인사들의 잇단 무소속 출마는 통합당만의 골칫거리는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무소속 출마자에 대한 영구 제명, 복당 불허 방침을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우리 당에서 4·15 총선 출마를 준비하다가 공천을 받지 못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 영구 제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