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개표소 방역 소독 실시 및 이상증상 있는 유권자 위한 임시기표소 마련
마스크 착용·앞사람과 거리 유지 등 투표소 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당부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부가 오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관련해 철저한 방역을 실시해 안전한 투표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정부는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투표권 행사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투표소 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앞사람과 충분한 간격을 유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과 공명선거 실천을 위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추 장관. <사진=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과 공명선거 실천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담화문 발표는 이번 선거가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실시됨에 따라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는 투표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공명선거와 투표참여를 당부하기 위함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고 선거권 연령이 만 18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된 후 처음 실시되는 선거다.

정부는 담화문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불가피하게 재외선거를 실시하지 못하는 지역 재외국민의 이해를 부탁했다.

재외선거가 실시되고 있는 국가들에서는 재외공관과 동포사회가 협력해 안전하게 투표가 이뤄지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투‧개표소 전체에 대한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선거 당일 이상증상이 있는 유권자를 위한 임시기표소를 마련하는 등 국민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탈법·불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고 금품수수, 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짜뉴스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해 엄중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및 선거분위기에 편승한 행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찰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위법사항 발생 시 엄벌해 공직기강 확립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한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사전투표기간인 10~11일 또는 선거 당일인 15일에 국민의 소중한 참정권 행사를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는 안전한 선거를 위해 투표소 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에 따라 투표소에 올 때 마스크 착용, 앞사람과의 거리 유지 등 투표소 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