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린이집·유치원 개원이 거듭 연기되면서 학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여성가족부가 아이돌봄서비스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기간을 연장한다.

여가부는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의 정부지원 비율 확대 등 특례적용 기간을 연장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달 2일부터 아이돌봄서비스 이용 가정의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용요금 추가 지원 등을 적용 중인 가운데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개원 연기에 맞춰 지원 확대 기간을 추가 연장한다는 것.

지원대상은 개학·개원 연기로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가정이다. 적용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여가부는 서비스 이용요금 9890원 중 정부지원 비율을 기존 0~85%에서 40~90%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 부담은 평균 37.6% 완화됐다.

서비스 기간 연장은 오는 6일부터 별도로 공지할 때까지 계속된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시설에서의 긴급보육, 돌봄교실 등을 이용하지 못하는 맞벌이 가정 등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지원되고 있다. 현재 일평균 1만7000여가구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여가부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조해 아이돌보미에게 개인 보건용품을 지원하고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등 방역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공동육아나눔터를 일시적으로 긴급돌봄 시설로 전환해 긴급 돌봄이 필요한 유아와 초등학생 등 만 2세부터 12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정에 무상으로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긴급돌봄을 실시 중인 공동육아나눔터는 지난 1일 기준 전국 68곳으로 마스크, 체온계, 손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갖추고 아동들이 서로 가까이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소당 10명 이내의 소규모 돌봄을 실시한다.

아울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긴급돌봄 운영시간도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별도로 공지할 때까지 계속 유지한다. 청소년 생활관리를 위해 돌봄지원과 급식제공, 온라인 학습 지도 등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여가부는 향후 어린이집과 유치원 개원 시점, 서비스 이용률 추이 등을 살펴 긴급돌봄서비스 개선사항과 지원 기간 연장 여부를 신축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