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는 총선을 앞두고 소득 하위 70%를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을 둘러싸고 나오는 불만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6일 부산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회의에서 “긴급재난대책은 지역·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이 끝나고 모든 문제를 당이 면밀히 검토해 국민 전원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자기 확신 정책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 재정에 한계가 있어서 어떻게 할지는 따져봐야 한다”면서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어려운 계층뿐 아니라 모든 사람을 국가가 마지막까지 보호한다는 모습을 꼭 보여주겠다는 것이 당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앞서 황 대표도 전 국민 50만원 지급을 주장했다.

황 대표는 전날(5일) 서울 종로구 이화장 앞에서 ‘우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대국민 브리핑’을 열고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을 즉각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정부의 70% 지급 방침이 과거 소득기준으로 하고 있어 최근 발생한 재난의 피해를 반영하지 못하고 70% 경계 선상에 있는 국민 다수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게 황 대표의 지적이다.

황 대표는 “추경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없다”며 “상품권이나 전자화폐로 지급돼 통용에 많은 불편을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10~30조원에 달하는 재원 마련에서는 여전히 차이가 컸다.

황 대표는 “필요한 25조원 가량의 재원은 512조원 규모의 2020년 예산 재구성을 통해 조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추가적인 정부 부담 없이 국민들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이 제안을 수용하는 경우 즉각 추경 편성 등 정부와 여당에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채 추가 발행을 골자로 한 2차 추경에 무게 중심을 뒀다.

여기에 김경수 경남지사는 “(고소득자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가칭)사회연대협력기금을 조성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