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한 대학 연구팀, 48시간 안에 세포 배양된 바이러스 사멸 주장
정은경 중대본부장 “세포 수준에서의 효과 검증..임상 적용은 한계”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6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질병관리본부>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구충제인 ‘이버멕틴’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호주 한 대학 연구팀의 결과에 대해 우리 방역당국은 안전성 및 유효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실제 치료에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최근 호주 모내쉬(Monash)대학 생의학발견연구소(Biomedicine Discovery Institute)의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팀은 이버멕틴이 48시간 내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사멸시켰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버멕틴은 이, 옴, 강변 실명증, 분선충증, 림프사상충증 등 기생충 질병 치료 약물이다.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구충제로 승인받았으며 세계보건기구(WHO) 필수 의약품 목록에도 포함됐다. 

이와 관련,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6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호주의 연구 논문을 저희도 검토해 봤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이버멕틴이라는 구충제를 환자나 사람에게 투여해 효과를 검증한 것이 아니라 세포 수준에서 효과를 검증하고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본부장은 “정확한 용량이나 부작용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에 대한 것들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며 “이 부분을 임상에 적용하는 것은 굉장히 무리가 있고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완치자 체내에 있는 항체를 이용해 중환자를 치료하는 혈장치료에 대해서는 “중증환자에서 혈장치료를 할 것인지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 합의가 되지 않은 것 같다”며 “치료지침에 대한 것은 전문가 사이에서 검토가 더 필요하다.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