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영업장소들, 밀접 접촉 이뤄질 수밖에 없고 방역수칙 지키기 불가능”..19일까지 영업 중단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온라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서울 강남구의 한 대형 유흥업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집단감염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유흥업소 422곳에 대해 오는 19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잠시 멈춤에 대한 피로감은 잘 알지만 여전히 우리는 긴장해야 한다”며 “일부 젊은이들 가운데 우리 공동체를 위기에 빠뜨리는 무분별한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최근 강남 유흥업소와 관련해 확진자가 발생한 사건이 (집단감염)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며 “현재 영업 중인 422개의 유흥업소에 대해 오늘부터 정부가 설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인 19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에서 영업 중인 룸살롱, 클럽, 콜라텍은 총 422곳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유흥업소 2146곳을 현장점검하고 일시휴업을 권고해왔다. 이 중 80%가 휴·폐업한 것으로 서울시는 파악하고 있다.

박 시장은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배경에 대해 “이들 업소는 밀접 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고 방역수칙 지키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날(7일) 강남구 역삼동의 한 대형 룸살롱에서 근무한 여성 종업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현재 이 여성과 접촉한 118명에 대해 전원 자가격리와 전수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중 검사 결과가 나온 18명은 음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가 유흥업소 400여 곳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유흥업소에 대해 폐쇄 혹은 휴업 여부를 결단해야 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유흥업소 감염에 대해 “사회적 편익을 고려해 결단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며 “다만 유흥업소나 접객업소들에 대해 영업을 금지하게 되면 보상을 해줘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나이트클럽 등과 같이 접객영업 하는 곳에서 밀접 접촉이 생기고 있어 향후 집단감염이 소규모로 많이 벌어지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지사는 “각 업소들에 대해 최대한 지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손소독이나 시설소독, 종업원 마스크 착용 등을 계도하고 요구하고 있지만 (폐쇄를) 법률상 의무로 강제할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