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경기 용인시 신갈 선영서 진행..오너가 및 그룹 관계자 등 90여명 참석

8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에서 한진그룹 임원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의 1주기 추모행사가 진행됐다. <사진제공=한진그룹>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의 1주기 추모행사가 8일 오후 조용한 분위기 속 치러졌다. 

이날 한진그룹에 따르면, 조 전 회장의 1주기를 맞아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에서 추모행사를 가졌다. 

행사에는 조 전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장남인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차녀 조현민 한진칼 전무 등 한진 오너가(家)를 비롯해 약 90명의 그룹 관계자들이 참석해 고인의 삶과 철학을 되새겼다.

다만, 조 전 회장의 장녀이자 최근 조 회장과 그룹 경영권을 두고 분쟁을 벌여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활동에 부응하기 위해 회사 차원의 추모행사는 별도로 갖지 않았다.

조 전 회장은 1974년 대한항공에 몸 담은 이래로 반세기 가까이 대한항공을 글로벌 선도항공사로 이끄는데 모든 것을 바친 대한민국 항공업계의 선구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대한항공 입사 후 45년간 정비, 자재, 기획, IT, 영업 등 항공 업무에 필요한 실무 분야를 거쳤다. 이후 1992년 대한항공 사장, 1999년 대한항공 회장, 2003 한진그룹 회장 자리에 올랐다.  

특히 대한민국 항공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국제 항공업계에서 명망을 높이며 국내 항공산업의 위상을 제고해 온 인물로 꼽힌다. 

조 전 회장은 1996년부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의 최고 정책 심의 및 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BOG, Board of Governors) 위원을 역임했으며, 2014년부터는 31명의 집행위원 중 별도 선출된 11명으로 이뤄진 전략정책위원회(SPC, Strategy and Policy Committee) 위원도 맡았다. 

또한 2010년대 미국 항공사들과 일본 항공사들의 잇따른 조인트 벤처로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중요한 수익창출 기반인 환승 경쟁력이 떨어지자, 델타항공과의 조인트 벤처 추진이라는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과 함께 시너지 효과로 이어졌다.

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사진제공=한진그룹>
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사진제공=한진그룹>

아울러 고인은 평창동계올림픽을 유치하는 한편 성공적 개최를 위한 주춧돌을 차곡차곡 쌓는 등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국가에 헌신해왔다. 

실제로 조 전 회장은 국가의 심부름꾼 역할을 한다는 소명 의식으로 2009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맡았다. 유치위원장 재임 기간인 1년10개월간 50번에 걸친 해외 출장으로, 약 64만km(지구 16바퀴)를 쉴 새 없이 움직였다.

뿐만 아니라 IOC 위원 110명중 100명 정도를 만나 평창에 대한 지지를 호소, 이는 결국 대한민국의 염원이었던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로 이어졌다.

이에 더해 조 전 회장은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이라는 중책까지 맡아 지지부진하던 올림픽 준비와 관련해 경기장 및 개∙폐회식장 준공 기반을 만드는 등 평창동계올림픽을 본 궤도에 올렸다.

이밖에도 고인은 다양한 부문에서 민간 외교관으로서 활동을 하며 국격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