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국가적 위기를 사익추구 수단으로 삼는 기득권 양당의 포퓰리즘” 강력 비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9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고 주장하는 데 대해 “기득권 양당이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고 맞장구를 친 것은 한마디로 매표 포퓰리즘”이라고 싸잡아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대전 동구 대성동에서 ‘포퓰리즘 반대 및 긴급재난구조 기조에 대한 특별성명’을 발표하고 “지금이 긴급재난구조 이용해서 국민혈세로 매표행위 할 때인가. 국가적 위기를 사익추구 수단으로 삼는 기득권 양당의 포퓰리즘을 강력하게 비판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권의 포퓰리즘을 앞장서서 막아야 할 제1야당 대표가 먼저 나서서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씩 주자고 주장하니 제 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퓰리즘으로 매표를 못해 안달하는 집권여당에 날개를 달아줬다”며 “이러니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경제 실정에 대한 국민적 비판의 소리가 오래 전부터 바닥에 깔려 있고 국민의당이 야권 표 분산시키지 말아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여 지역구 공천 포기라는 큰 결단을 내렸는데도 선거를 여당에 끌려 다니고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안 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은 보편적 지원이 아니라 ‘선별적 지원’이 원칙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해를 입은 부문과 계층 대상자들이 한계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핵심이라는 게 안 대표의 설명이다.

안 대표는 “이를 무시하고 모든 사람에게 나눠주자는 것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선거에 이용하자는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며 “재정의 효율적 배분과도 맞지 않을뿐더러 정작 지원이 필요한 어려운 사람들에게 줄 혜택이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급대상기준을 선정하기 어렵다면 지급 제외대상을 신속하게 합의하면 된다”며 공무원, 공공기관 근로자, 교사, 직업군인, 안정적인 기업 근로자 등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에 영향 없는 직업 대상군과 근로자는 지급 대상에 제외하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가위기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포퓰리즘 배격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제외대상 합의 ▲범정부차원의 ‘포스트 코로나19 국가전략회의’ ▲정부가 파악한 피해계층 및 상황에 대한 기초 조사 자료 공개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선거는 선거고 위기 해결을 위한 국민적 총의와 지혜는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빠르게 모아나가야 한다”며 “정부당국과 정당들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