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경각심:유흥업소 집단감염 우려→‘순간의 답답함 해소 미루기’ 젊은층 협조 절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휘젓고 공격하고 있다. 이번 바이러스 사태는 우리만의 싸움이 아닌 온 인류와의 싸움이다. 우리만 이겼다고 해서 이긴 게 아니라 전 세계 인류 모두가 이겨야 하는 것이다. 정부와 의료진, 온 국민이 함께 애쓰고 있지만 그러나 한편에서는 우려스러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 방문과 행사 참석을 삼가달라는 간곡한 부탁에도 학원, 교회 등 주간 활동뿐만 아니라 유흥업소 등 야간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 너나 할 것 없이 모두가 코로나19 사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야 한다. 쓸데없는 고집이나 자만심 또는 이기적인 신앙심으로 많은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범죄에 가깝다.

지난 7일 강남구 4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근무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유흥주점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운동에 동참하고자 임시휴업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7일 강남구 4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근무했던 서울 강남구 역삼동 유흥주점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운동에 동참하고자 임시휴업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한 전파자’의 진원지로 꼽히고 있는 유흥업소. 유흥업소 특성상 밀접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어 감염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정부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한을 연장하면서 유흥시설에 대한 휴업을 권고해왔으나 유흥시설 밀집 지역의 거리는 여전히 젊은층으로 넘쳐나고 있는 실정.

클럽,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이 성행하는 이유는 코로나19를 가볍게 여기는 젊은층이 있기 때문이다. 집단감염의 위험은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젊은층들은 순간의 답답함 해소를 잠시 뒤로 미루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 전국 곳곳서 집단감염 우려 ‘유흥업소’ 영업 중단

정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흥업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우려하던 방역망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전국 각지에서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유흥시설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사항 이행여부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대구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주말 실시된 유흥주점 밀집지역 특별합동점검 결과 90% 이상이 휴업했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지난 10일과 11일 양일에 걸쳐 대구시와 구·군·경찰 합동으로 누적 70개 점검반 269명을 투입, 총 1332개 유흥주점을 점검한 결과 1201개 업소가 휴업해 90.2%의 휴업률을 보이는 등 대다수의 업소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구 소재 유흥주점 1곳에 대해 마스크 미착용 및 밀접접촉을 사유로 행정명령을 발동해 해산 조치하고 오는 19일까지 폐쇄명령을 내렸다.

시 방역당국은 유흥주점 등에 대해 시·구·군 및 경찰 합동으로 30개 팀 100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19일까지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전 분야에 걸쳐 각 업종별 세부 예방지침을 마련하고 지도 점검을 강화하는 등 다중집합이용시설을 통한 감염확산을 예방할 방침이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일부 클럽 등 유흥업소에는 사람들이 줄 서서 몰려들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젊음을 발산하려는 욕구는 전 세계 공통이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서로 부딪치는 클럽은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장소”라며 “젊은이들이 ‘조용한 전파자’가 되는 상황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서울시는 룸살롱과 클럽, 콜라텍 등 유흥업소 400여곳에 대해 19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을 통해 “최근 강남 유흥업소와 관련해 확진자가 발생한 사건이 (집단감염)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며 “현재 영업 중인 422개의 유흥업소에 대해 오늘부터 정부가 설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인 19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배경에 대해 “이들 업소는 밀접 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고 방역수칙 지키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잠시 멈춤에 대한 피로감은 잘 알지만 여전히 우리는 긴장해야 한다”며 “일부 젊은이들 가운데 우리 공동체를 위기에 빠뜨리는 무분별한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다중이용업소에 대해 사용제한 행정명령을 19일까지 2주 연장했다.

도는 클럽, 콜라텍 등 유흥시설 운영 중단을 권고하는 정부 지침에 추가해 다방과 목욕장업에도 사용제한 행정명령 내리기로 했다.

임승관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은 1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경기도는 19일까지 다중이용업소인 도내 노래연습장, PC방, 학원 및 교습소,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에 대한 운영 중단을 권고했다”며 “불가피하게 운영을 할 경우에는 업소 유형별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는 노래연습장(7620곳)과 PC방(4751곳) 행정명령은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학원(2만2936곳) 및 교습소(1만155곳)와 클럽, 유흥주점, 콜라텍 등 유흥시설(7504곳), 체력단련장, 무도장 등 실내체육시설(6826곳)은 중앙사고수습본부 조치사항을 준수해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는 정부 지침에 따른 유흥시설 외 추가적으로 다방 1254곳, 목욕장업 897곳에 대해서도 사용제한 행정명령을 시행한다. 해당 행정명령에는 유흥시설, 다방, 목욕장업의 영업주·종사자 및 이용자 간 신체 접촉을 금지토록 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도는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6일까지 도내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사용제한 행정명령을 이행해 왔다.

그러나 현재 인구밀집 지역인 수도권에서 유흥업소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확산되는 추세인 데다 정부에서도 ‘강화된 물리적(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2주간 연장함에 따라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사용제한 행정명령 처분을 연장하게 된 것.

임 단장은 “경기도는 이번 행정명령에 따른 방역지침 준수여부를 현장점검을 통해 확인하고 집단감염에 대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다중이용업소 운영자와 이용자 모두 불편함과 어려움이 있겠지만 국가적 위기상황인 현 사태를 엄중히 여겨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일대 유흥업소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일대 유흥업소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 느슨해진 코로나19 경각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안정세에 접어들자 사회 전반적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긴장감이 다소 누그러들면서 또다시 우려할 만한 감염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코로나19 감염이 젊은층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박 시장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상당수가 젊은층에서 나오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다음에 만나’ 캠페인을 제안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부 젊은이들이 클럽이나 감성주점, 칵테일바 등 밀접접촉 공간을 찾고 있다”며 “강남유흥업소와 칵테일바와 관련한 확진자 발생은 감염폭발의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 시장은 1~8일까지 서울에서 발생한 113명의 확진자 중 57%가 20대와 30대였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청년들은 ‘나는 증상이 없고 젊어서 코로나19에 감염돼도 가볍게 지나가니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코로나19는 나이를 가리지 않는다. 젊다고 결코 피해가지 않는다”며 “본인은 가볍게 앓고 지나가더라도 부모, 할머니, 할아버지를 감염시키면 치명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들은 활동적이고 건강에도 자신이 있는 ‘돌도 씹어먹을 나이’인데 자꾸 ‘잠시 멈춤’을 해야 한다니 얼마나 답답할지 이해한다”면서도 “하지만 잠시 멈춰야 한다. 당장 만나자는 연락에 ‘친구야 다음에 만나!’라는 실천이 생명을 구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클럽, 주점에서 친구를 만나는 대신 각자 집에서 혼밥, 혼술, 혼춤을 하는 사례를 언급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생활화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지금 가장 효과적이고도 유일한 방법은 ‘행동’뿐”이라고 역설했다.

유흥업소에 젊은층이 몰려들면서 확진자가 늘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유흥업소 근무자와 이용자들이 근무 또는 방문 사실을 숨기거나 거짓으로 진술해 방역당국이 역학조사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서울 강남구는 역학조사 시 허위 진술을 한 여성 확진자(36·논현동)에 대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9일 강남경찰서에 고발했다.

2일 확진 판정을 받은 해당 확진자는 강남구보건소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지난달 27일 오후 8시부터 28일 새벽 4시까지 관내 유흥업소에서 일한 사실을 숨기고 집에서 지냈다고 허위 진술한 바 있다.

강남구는 서울시와 정밀 역학조사를 통해 유흥업소에서 확진자와 접촉한 116명을 파악, 전원 2주간 자가격리 조치를 했다.

또한 이중 92명을 상대로 검체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원이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나머지 접촉자 24명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 검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는 같은 날 자가격리 기간 중 무단이탈한 확진자 3명에 대해서도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자가격리 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구는 앞으로도 자가격리 중 무단으로 이탈하거나 역학조사 과정에서 허위 진술을 하는 확진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거리가 한산하다. <사진=뉴시스>
지난 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거리가 한산하다. <사진=뉴시스>

# 코로나19, 젊음도 막을 수 없다

이 같은 제재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의 경계 태세가 느슨해지고 있는 현상들이 전국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클럽이나 유흥업소 출입이 잦아지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에 공백이 생기고 있는 것.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차단을 위한 정부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도 타인에 대한 배려는 무시하고 오로지 개인의 유희를 위해 이기적인 행동을 일삼고 있는 일부 몰지각한 젊음이 자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인은 본인의 행동으로 인해 코로나19에 걸릴 수 있다 하더라도 이러한 행동이 자칫 ‘슈퍼전파자’를 낳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은 어디로 간 것일까.

일상생활의 접촉을 통해 이뤄진 전염은 1명에서 2명, 2명에서 10명, 10명에서 수십, 수백명으로 늘어나게 만든다. 방역의 힘이 코로나19의 전파를 제한하고 있지만 방심한 틈을 이용해 또다시 재난은 시작될 수 있다.

그동안 놀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 밖에 없는 귀한 젊음의 시간이기 때문에 놀아야 한다는 이상한 논리로 온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은 옳지 않다.

더군다나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켜야 할 사람과 지키지 않아도 되는 사람으로 구분돼 있지 않다. 국민이라면 모두가 지키거나 지키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나보다 내 옆의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