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추모 메시지 “아이들과 약속한 ‘안전한 나라’ 되새겨”
정세균 총리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br>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세월호 6주기를 맞은 16일 정치권이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세월호의 아이들이 우리에게 공감을 남겨줬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어느 때보다 공감이 필요한 때 세월호 6주기를 맞았다”고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월호와 함께 울었고 함께 책임지기 위해 행동했다”며 “세월호를 통해 우리가 서로 얼마나 깊이 연결된 존재인지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지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를 극복하며 우리의 상호의존성을 다시 확인하고 있다”며 “국민들은 ‘누구도 속절없이 떠나보내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를 지키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와 대책 속에는 세월호의 교훈이 담겨 있다”며 “사회적 책임을 유산으로 남겨준 아이들을 기억하며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한 세월호 유족을 언급하며 “다시는 손을 놓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아이들과 약속한 ‘안전한 나라’를 되새긴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4·16생명안전공원과 국립안산마음건강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코로나19 이후 돌아갈 일상은 지금과 확연히 다를 것이다. 새로운 삶도, 재난에 대한 대응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그리움으로 몸마저 아픈 4월이다. 마음을 나누면 슬픔을 이길 수 있고 누군가 옆에 있다고 믿으면 용기를 낼 수 있다”며 “우리는 언제나 서로가 서로에게 희망이다. 세월호 유가족께 깊은 위로를 전하며 부디 건강하시길 바란다”고 글을 맺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6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그날의 슬픔은 여전히 날카로운 송곳처럼 아프게 다가온다”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 

정 총리는 “지난 6년은 우리 모두에게 고통과 아픔의 시간이었다”면서도 “동시에 우리 사회가 안전과 생명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이 더 깊어진 시간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성숙의 시간들은 지금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해가는 힘찬 원동력이 되고 있다”며 “제자 한 명이라도, 승객 한 명이라도 더 구하려고 목숨을 바치신 값진 희생들은 의료와 방역 현장의 땀과 헌신으로 오롯이 이어졌다”고 했다.

정 총리는 “타인의 생명 앞에서 겸손하고 이웃의 안전을 위해 스스로 절제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 국민 모두가 실천하고 있다”며 “6년 전 우리는 지켜주지 못했지만 지금 우리는 그분들로 인해 보호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세월호의 진실은 아직 깊은 바다 속에서 떠오르지 못했다.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 한 우리의 가슴속에서 세월호 참사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세월호의 진실을 끝까지 규명하고 다시는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