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17일 경남 진주시 한 아파트에서 방화·살인사건을 벌인 안인득.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경남 진주에서 발생한 방화·살인사건 이후 정신질환자의 입원 치료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청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정신질환자에 대한 행정입원이 462명, 응급입원이 7039명을 각각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월평균 각각 38.5명, 586.6명 수준이다. 특히 진주 아파트 방화·살인 사건 이전인 지난 2018년 9월부터 지난해 3월보다 행정입원은 112.7%, 응급입원은 83.1% 증가했다.

앞서 지난해 4월17일 경남 진주시 가좌동 한 아파트에서 방화·살인 사건이 발생해 5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쳤다.

피의자 안인득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조현병 치료를 받았으나 이후 치료를 중단해 증상이 악화됐다. 이로 인해 고위험군 정신질환자에 대한 대응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경찰청은 보건복지부·지방자치단체·소방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고위험 정신질환자에 대한 체계적 보호·재활 지원을 강화하고 경찰의 현장 대응 능력을 늘렸다.

‘정신질환 범죄 대응 및 치료연계 강화계획’을 수립·시행해 자신 또는 타인에게 반복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고위험 정신질환자에 대한 행정·응급입원 등 치료연계도 활성화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신 응급대응 협의체’를 구성해 담당 지역의 고위험 정신질환자의 정신 응급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현장 대응 매뉴얼’을 통한 반복적인 직무교육으로 현장의 대응역량도 강화해 왔다고 경찰청은 전했다.

경찰청은 복지부와 협업을 통해 오는 7월까지 24시간 출동이 가능한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응급개입팀’을 현행 7개소에서 17개 지역 34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신건강복지센터 인력도 2019년 2713명에서 올해 3497명으로 충원해 응급상황에 대한 현장 대응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고위험 정신질환자는 적극적인 치료연계가 필요한 만큼 지역공동체가 다 함께 환자의 빠른 사회 복귀를 위해 응급대응 역량을 확대하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매뉴얼에 따라 현장 경찰관이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