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기재부 반발 움직임에 “재정건정성 우려는 이해하지만 국민 혼란 야기 바람직하지 않아”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기획재정부를 향해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기로 한 방침과 관련해 기재부 안팎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 데 따른 것이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재정건정성을 우려하는 기재부 입장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큰 틀에서 정부 입장이 정리됐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발언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김영수 총리실 공보실장이 전했다.

정 총리는 “지난 며칠 동안 긴급재난지원금을 둘러싸고 정부와 여당이 충돌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국민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이었다”면서 “총리로서 이 같은 혼선을 하루빨리 매듭지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어제 청와대와 의견을 나누고 부총리와도 상의해 고소득자의 자발적인 기부와 참여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되면 정부도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해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총리가 정부를 대표해 이 같은 공식 입장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당과 총리가 합의한 것이지 기재부는 상관없다’ ‘기재부는 입장이 변한 게 없다’ 등 뒷말을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총리는 전날(22일) 더불어민주당이 당정청 간 조율안을 발표한 직후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정부도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기재부 일각에서 불만스러워하는 움직임이 포착되자 기강 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경제부총리는 저의 이 같은 뜻을 기재부에 정확하게 전달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대신해 회의에 참석한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앞으로 각별히 유념하겠으며 직원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