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17개 제품 적발..오인 문구 사용한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에게 자발적 시정 권고
“손소독제 구매 시 의약외품 여부 확인하고 살균·소독제는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해야” 당부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이 강조되면서 손소독제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인체에 사용할 수 없는 살균·소독제품을 손소독제처럼 표시해 판매한 사례가 적발돼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손소독 효과를 표시한 제품을 모니터링한 결과 일부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및 ‘살균제’(살생물제품)를 인체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손소독제로 표시한 사실이 확인돼 개선을 요청했다고 28일 밝혔다.

실제로 소비자원 모니터링 결과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5개 제품(48건), ‘살균제’ 6개 제품(429건)이 적발됐다.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는 식품조리기구·포장의 살균·소독을 위해, 살균제는 생활 공간의 살균·소독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으로 인체에 직접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에탄올을 포함한 겔(gel) 타입의 ‘손세정용 제품’도 의약외품 허가를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독·살균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적발된 제품은 6개(135건)다.

해당 제품들은 사용 후 물로 씻어내지 않아 손소독제와 형태 및 사용방식은 비슷하지만 소독·살균의 의학적 효능을 담보할 수 없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제품 판매 페이지에 소비자들이 손소독제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한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에게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다. 해당 업체들은 이를 수용해 표시개선 등의 조치를 취했다.

아울러 제품 용기 상에 의학적 효과를 표기하거나 필수 표시사항을 누락하는 등 관련 규정을 위반한 제품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예정이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손소독제를 구입할 경우 반드시 의약외품 허가를 받았는지 확인하고 살균·소독제 사용 시에는 제품에 표시된 용도로만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