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미래통합당이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과 합당하지 않고 위성교섭단체를 만들 가능성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이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꼼수 위성정당으로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훼손한 통합당이 한국당으로 다시금 꼼수 위성교섭단체를 만들어 21대 국회를 시작부터 파행과 탈법으로 만들지 않을까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우려와 같은 일이 벌어진다면 민주당은 21대 국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특단의 대응을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에 대해선 “시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연합정당으로 역할을 다했으니 해산해야 한다”면서 “시민당 비례대표 뒷번호가 민주당 의원이란 점에서 양당 합당은 당연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내달 4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합당 절차에 돌입한 뒤 전 당원 투표, 중앙위원회 개최, 양당 합동대회를 거쳐 합당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2차 추경안(추가경정예산)이 처리될 예정인 것에 대해 “총선 때 국민께 드린 약속을 지키게 됐다”고 전했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은 일시적인 비상 처방일 뿐 경제 위기에 대응하는 근본 대책은 아니다”라며 “당정은 바로 3차 추경 준비를 시작하고 코로나 이후 변화된 세상을 재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치밀하고 과감한 전략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번 예산은 2003년 이후 17년 만에 편성된 2차 추경”이라며 “지난 며칠간 긴박하게 움직였고 최단시간 내 추경을 심사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집행할 수 있도록 비상한 노력 기울여달라”며 “그래야 늦어도 5월 말 이전에 자영업자와 서민 경제에 따뜻한 온기가 돌아갈 수 있는 극적인 경제 터닝포인트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