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10명 중 6명은 최근 1년간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지난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1140명이 참여한 실태조사 결과 65.1%가 최근 1년간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7일 밝혔다.

괴롭힘 경험 비율을 유형별로 보면 ‘업무환경 악화’가 51.7%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정서적 괴롭힘’(45.3%), ‘정신적 괴롭힘’(31.8%), ‘성적 괴롭힘’(10.9%), ‘신체적 괴롭힘’(3.9%) 순이었다.

사회복지시설에서 나타나는 특수한 직장 내 괴롭힘으로는 근로안전 미확보(32.6%), 후원강요 등 경제적 괴롭힘(25.9%), 종교적 자유침해(19.6%), 비윤리적 업무 강요(16.7%), 특수관계자의 업무 강요(15.2%), 이용자에 대한 학대신고 저지(6.8%) 등이 있었다.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은 근무 의욕이 감퇴하고(59%) 이직을 고민하게 되고(47.9%) 분노나 불안을 느끼는(41%)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병원진료 및 약을 복용하는(5.4%) 경우나 자살 충동을 느끼는(5.2%) 경우도 있었다.

이에 서울시는 이날 오후 2시 유튜브와 라이브 서울 등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직장 내 괴롭힘 실태조사 결과 무청중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복지시설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하거나 목격한 응답자 79.8%가 실질적인 조치가 가능한 행동을 거의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원인과 대응방안을 논의, 복지지설 종사자의 인권보호와 이의 선순환적 효과로서 이용자에 대한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했다.

토론회는 오는 17일까지 라이브 서울, 유튜브 등을 통해 재시청 할 수 있다.

서울시 인권위원회는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향후 사회복지사의 인권증진과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정책개선 권고를 서울시장에게 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민인권침해구제위원회 직권조사 및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시설장 또는 관리자 교육 등 서울시 인권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