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기부금 유용 의혹을 두고 여야가 정면으로 충돌했다.

여권 인사들은 윤 당선인을 향한 보수 진영의 ‘의도적 공세’라고 폄하하며 일제히 비호에 나섰다. 반면 야권은 기부금의 세부 지출내역 공개를 요구하는 등 공세를 펼쳤다.

<br>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뉴시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핑계로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보수 진영의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며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게 따뜻한 연대를 보낸다”고 공개적으로 두둔했다.

김 의원은 “다수가 숨죽여 침묵할 때 일본 제국주의의 성노예 범죄를 세계에 알리는데 평생을 바친 한 사람의 인생과 역사적 성과를 누더기로 만들고 있다”며 “그것도 피해자 할머니와 정의연의 오랜 연대와 인간관계를 이간질하는 가장 악랄한 방법으로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실 할머니들과 정의연이 함께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운동을 해왔지만 늘 입장이 같지는 않았다”며 “1995년 아시아여성기금이나 2015년 화해치유기금을 받자는 할머니들도 있었지만 정의연은 올바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번 일도 이런 문제의 연장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도 이들은 진실에는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2015년 박근혜 정권이 맺은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문재인 정부가 파기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기부금의 진실’이 아니라 ‘위안부의 소멸’을 노리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30년 동안 온갖 수모와 피눈물 속에서도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고 여성의 인권이 보장되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일을 단 한 순간도 포기하지 않았듯이 이번 난관도 잘 극복하고 본인의 다짐처럼 ‘죽은 자들의 몫까지 함께 해내는 운동’을 꿋꿋하게 해낼 수 있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의 역사적 진실을 찾는 기나긴 여정에 인생을 바친 윤 당선인마저 공금횡렴범으로 조작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같은 당 송영길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보수 진영의 공격이 한창”이라며 “완전하게 친일청산을 하지 못한 나라의 슬픈 자화상”이라고 했다.

민병두 의원 역시 “정의연은 ‘정의복지연대’가 아니다”라며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을 반박했다.

민 의원은 “후원금이 수요일의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도 정의연의 설립취지에 대한 몰이해에서 기인하는 것”이라며 “할머니들에 대한 배상은 일본이 할 일이고 생활지원은 1993년 제정된 법에 따라 국가와 지자체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의연은 후원금의 41%를 할머니들에게 지원했고 나머지는 교육 홍보 집회 등 인권운동단체 본연의 목적을 위해 사용한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고 부연했다.

윤 당선인은 자신의 상황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빗대며 “겁나지 않는다. 친일이 청산되지 못한 나라에서 개인의 삶을 뒤로하고 정의 여성 평화 인권의 가시밭길로 들어선 사람이 겪어야 할 숙명으로 알고 당당히 맞서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정의연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정의연과 저에 대한 공격은 30년간 계속된 세계적인 인권 운동의 역사적 성과를 깔아뭉개고 21대 국회에서 더욱 힘차게 전개될 위안부 진상규명과 사죄와 배상 요구에 평화인권운동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보수언론과 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30년 동안 온갖 수모와 난관과 피눈물 속에서도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받아내고 여성의 인권이 보장되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일을 단 한 순간도 포기하지 않았다”며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의 강도가 더 세질수록 저 윤미향의 평화 인권을 향한 결의도 태산같이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반면 야권은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을 두고 한목소리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원유철 미래통합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겨냥해 “떳떳하다면 세부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 대표는 “전날 정의연이 기부금 사용내역을 공개하며 적극적으로 해명을 했지만 의혹은 여전히 남아있다”며 “정의연과 윤 당선인은 이용수 할머니의 건강을 문제 삼으며 명예훼손 하지 말고 앞장서서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전주혜 한국당 당선인도 “기부금 내역이 투명하게 관리됐다고 주장할 뿐 세부내역은 공개하지 않았다”며 “국민성금이 제대로 쓰였는지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부족했다”고 가세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진실과 정의의 문제이기 때문에 위안부 할머니들의 억울함을 반드시 풀어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통합당과 관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기부 내역 등 모든 사실을 공개하는 것이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라며 “주장대로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하는 것도 공개를 통해서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정의연은 모든 것을 투명히 공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불투명한 회계 처리에서부터 피해자 지원 규모에 이르기까지 온통 의혹투성이”라면서 “정의연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 수석부대변인은 “궤변을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기부와 성원을 보내 준 국민 앞에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며 “그것이 정의연이 받는 수많은 의혹을 해결할 유일한 방법이고 이제까지 믿고 후원해준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 사전 인지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성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