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인천시 부평구 산곡동 다정아동지원센터에서 부평구 보건소관계자가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로 등교 개학 시기를 연기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 인원이 20만명을 넘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주시기 바랍니다’ 청원글은 15일 오후 12시 기준 20만2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달 24일 처음 게시된 해당 청원은 마감을 9일을 남겨두고 ‘한 달 내 20만명 이상 동의’라는 정부 답변 조건을 충족시켰다. 국민청원이 한 달 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을 경우 정부는 해당 청원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한다.

청원인은 “학교는 코로나19 확산에 매우 적합한 장소다. 학생들이 일일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감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라며 “가장 위험한 문제는 급식이다. 단체식사의 특성상 단 한 명의 확진자가 섞여 있어도 학교 전체가 감염에 노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학교에서 자택으로 이동할 때 대중교통이 주로 이용되기 때문에 확진자가 존재한다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청원인은 섣불리 등교 개학을 추진한 후 집단감염을 맞이한 싱가포르의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방역 모범국’이라 불리던 싱가포르는 지난 3월23일 등교 개학을 결행했지만 단 이틀 만에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결국 4월3일 다시 재택수업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즉, 싱가포르를 본보기 삼아 등교 개학에 삼가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게 청원인의 주장이다.

청원인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수업에 대해 “서버의 불안정, 플랫폼의 부족,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자기 주도적 학습의 어려움과 같은 몇몇 문제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등교 개학이 어려운 사태에서 합당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몇몇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교 개학을 서두르는 것보다는 온라인 수업의 장기화 대책을 논의해 처리하는 게 적절하다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개학을 장기화하고 코로나19가 한국에서 완전히 종식되거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청원은 초·중·고등학교의 순차적 온라인 개학만 진행되고 등교 개학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전에 올라온 글이다.

교육부는 당초 13일 고3 수험생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개학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이태원 클럽발 집단 감염 사태로 인해 개학 시점을 일주일 더 연기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는 20일로 예정된 고3 등교 수업 연기 여부는 현재로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등교 수업이 추가 연기되지 않을 경우 고3은 20일 등교 수업을 한다. 이어 고2·중3·초등 1~2학년과 유치원생은 27일, 고1·중2·초등 3~4학년은 다음달 3일, 중1·초등 5~6학년은 다음달 8일 등교 수업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