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에 대해 “필요하다면 전두환씨 사후에도 추징할 길을 열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씨 등이 더 이상 거짓된 주장을 할 수 없도록 5·18 역사왜곡처벌법 입법에 속도를 내겠다”며 “1000억원이 넘는 추징금도 환수할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현재 전씨는 추징금 2205억원 중 약 1000억원을 미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는 “전씨는 대리인을 통해 죄를 인정하고 반성하기는커녕 발포 명령을 부인하는 발언을 했다”며 “(전씨의) 뻔뻔한 태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씨는 1980년 5월 광주를 피로 물들인 학살의 주범이자 5·18 민주화운동을 둘러싼 가짜뉴스의 온상이기도 하다”며 “5·18 북한 개입설의 원조도 당시 전두환의 신군부”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살의 책임자들이 끝까지 죄를 부정하고 활개치도록 두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5·18 진실을 끝까지 밝혀내겠다. 5·18 진상조사규명위원회의 활동이 과거처럼 미완으로 끝나지 않게 전폭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전씨를 향해 “진실을 고백할 때만 진실과 화해의 길이 열린다”며 “더 늦기 전에 역사의 재단 앞에서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고 사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는 20일 본회의를 앞두고 민생 법안 처리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가 심각한 업종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이 절실하다”며 “코로나19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경제를 지키기 위한 법안을 하나라도 더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성범죄 근절을 위한 법안들도 처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지난 일요일은 강남역 살인사건 4주기였다”며 “4년이 지난 우리 사회는 n번방이라는 범죄를 마주하고 있다. 성범죄 가해자에 대한 처벌은 강력하게 피해자 보호는 더욱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법안을 하나라도 더 통과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