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철 혼잡 시간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탑승 제한이 시작된 지난 13일 서울 사당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지하철 역사를 오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마스크 미착용 승객의 대중교통 승차 제한을 검토하고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오늘 회의에서는 대중교통 분야 방역 강화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운수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승차 제한을 허용하는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강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이라며 “대중교통과 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밀접도가 높아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의 출입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오는 27일부터 학년별로 순차적으로 이뤄지는 등교개학과 관련 등교를 앞둔 학생이 1주 전부터 자기건강 상태를 일일 점검해 의심증상이 있을 시 등교를 중지할 방침이다.

박 1차장은 “이태원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은 현재 직접 방문자보다 접촉으로 인한 추가 감염자가 1.3배 더 많다”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로, 학생들의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되지 않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최근 인천의 학원 원장님께서 수강생의 확진 소식을 들은 즉시 학원 내 고3 수강생에게 검진 안내와 등교 중지 문자를, 방역 당국에는 수강생 명단을 보내 한 학교의 집단감염을 막았다”며 “국민 한 분 한 분이 방역사령관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에 즉시 대응한다면 전 국민의 일상으로의 복귀가 한층 앞당겨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20~30대 확진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큼 지역사회 내 ‘조용한 전파’를 우려했다.

박 1차장은 “20·30대는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경우가 많아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조용한 전파가 우려된다”며 “최근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이용시설을 같은 시간대에 이용했다면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했다.

그는 “방역당국도 코로나19와의 속도전에서 철저한 역학조사와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통해 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우리 모두가 처음으로 경험하는 생활과 방역이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을 위해 다시 한 번 생활 속 거리두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