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돼”..김해영 “윤 당선인의 신속한 소명 필요”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의기역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당의 방침을 재강조했다.

윤 당선인의 거취를 두고 정치권이 연일 공방을 벌이자 이 대표가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첫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요즘 정의연 활동 관련 많은 논란이 있다”며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하지만,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지 신상털기식 의혹제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정의연의) 운동 방식과 공과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해도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삶을 지원하고 여기까지 해온 30여년의 활동이 정쟁의 구실이 되거나 악의적 폄훼, 우파들의 악용 대상이 될 수는 없다”고 했다.

지난 2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 윤 당선인의 신속한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이 대표가 ‘사실 확인 우선’이라는 기조를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 대표는 “특히 일본 언론에서 대단히 왜곡된 보도를 많이 하고 있고 본질과 관계없는 사사로운 일이 과장된 보도로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런 식으로는 성숙한 민주사회로 발전할 수 없다. 다시 한 번 한 단계 더 성숙한 민주사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부분에서 자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관계 당국은 최대한 신속하게 사실을 확인해주고 국민 여러분도 신중히 시시비비를 지켜보고 판단해달라”고 당부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이 할머니의 두 번째 기자회견을 봤다. 지난 30년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오신 이 할머니의 울분이 그대로 전해져 왔다. 고령의 몸으로 고통스러운 과거를 소환하게 해서 죄송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남 최고위원은 “여성인권 운동가인 이 할머니가 제시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 방향에 대해 집권여당으로써 책임 있게 답해야 한다”며 “위안부 피해 문제 해결을 위한 조속한 방안이 나와야 한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을 책임감 갖고 현실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제안에 집권여당은 응답하겠다”고 전했다.

다만 남 최고위원은 “이번 논란으로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서 헌신해왔던 여성인권운동의 역사가 훼손돼서는 안 된다”며 “동시에 운동방식을 보다 다변화하고 회계 절차도 국민에게 투명하게 보이도록 성찰하고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윤 당선인 의혹과 관련해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한 신속한 입장 표명을 요청한다”며 “당에서도 마냥 검찰 수사만 기다리고 있을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형사상 문제에 대해서는 무죄추정의 원칙 적용돼 검찰 수사와 법원의 판결 확정 시까지 판단이 보류될 수 있지만 정치적인 영역은 다르다”며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은 피해자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고 그 의혹이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성실한 소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소명을 통해 억울한 부분이 있으면 바로 잡고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자료=리얼미터>

한편,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이 두 차례 이어지면서 윤 당선인 거취에 대해 여러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윤 당선인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윤 당선인의 향후 거취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70.4%로 집계됐다.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은 20.4%, ‘잘 모름’은 9.2%였다.

윤 당선인의 향후 거취에 대해 전 연령대에서 ‘사퇴해야 한다’ 응답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20대에서 80.4%로 가장 높았다. 40대에서는 ‘사퇴할 필요가 없다’는 응답이 38.9%로 전체 평균 응답인 20.4%보다 18.5%포인트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권역별로도 모든 지역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다수로 집계됐다. 대전·세종·충청이 82.8%로 가장 많았으며 경기·인천(74.5%), 대구·경북(71.9%), 부산·울산·경남(71.2%), 서울(67.8%) 순이었다.

이념성향과 지지하는 정당별로는 보수층과 미래통합당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비율이 80%를 넘었다. 진보층(57.1%)과 민주당 지지층(51.2%)에서도 ‘사퇴’ 의견이 절반을 넘었다.

이 조사는 26일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 9157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이 응답을 완료, 5.5%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고 무선(80%)·유선(20%) 자동응답,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2020년 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대,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