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최근 수도권 일대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정부가 온라인 유통기업 물류센터에 대한 일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온라인 유통기업의 물류센터에 대한 조치계획을 논의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일제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물류센터뿐만 아니라 폐쇄된 공간 내에서 다수의 노동자가 밀집해서 근무하는 작업장이 곳곳에 존재한다”며 이러한 시설을 하나하나 찾아내서 방역상황을 점검할 것을 방역당국과 각 지방자치단체에 주문했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쿠팡 부천 물류센터와 이태원 클럽에서 비롯한 수도권 지역감염이 급격하게 확산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정 총리는 물류센터 등 사업장에서 감염사례가 증가하는 점을 언급하며 기업들의 책임 의식을 강조했다.

그는 “기업들의 책임 의식이 매우 중요한 만큼 밀폐된 장소에서 노동강도가 높고 동료 간 접촉이 빈번한 근무환경에서는 더 세심한 방역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아르바이트나 일용직이라는 이유로 노동자에 대한 방역 지원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면서 “직원 한 분 한 분의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해주시기 바란다. 소탐대실이 돼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앞서 정 총리는 전날(28일)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수도권 지역감염에 대응해 ▲국민들의 외출과 모임 자제권고 ▲공공시설 운영 중단 ▲학원·PC방 집합 제한 ▲불요불급한 공공행사의 취소·연기 등 방역 강화방안을 결정한 바 있다.

정 총리는 “방역 조치는 강화했지만 등교수업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그대로 유지했다”며 “학생들의 순차적 등교가 예정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정부는 물론 국민 모두가 우리 학생들의 보호자라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점검하고 방역수칙을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