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7개 계열사, 노동3권 실효성 보장 등 실천 방안 마련
시민사회 신뢰 회복 위해 소통창구 역할 수행 담당자 지정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박주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6일 대국민 사과를 통해 ‘준법정신’을 강조한 가운데 묵묵한 실천이 눈에 띈다.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 이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경영 체계 수립과 노동3권 보장, 시민사회 신뢰 회복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요청한 상황.

이에 따라 삼성 측은 그 후속 조치 차원으로 노사관계 자문그룹 신설, 시민사회 소통 적극 참여 등 내용이 담긴 방안을 내놓으며 준법 실천의 약속을 지킨 것.  

삼성전자를 포함한 7개 삼성 계열사들은 4일 이 같은 준법 경영 이행방안을 준법위에 제출했다고 이날 밝혔다. 

우선 노동3권 보장과 관련해 삼성 계열사들은 이사회 산하에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노사관계 자문그룹을 신설, 운영하기로 했다.   

노사정책을 자문하고 개선 방안도 제안하도록 하는 등 실질적인 역할을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국내외 임직원을 대상으로 노동 관련 준법 교육을 의무화하고 사내 컴플라이언스팀의 준법 감시 활동도 강화한다. 노동·인권 단체 인사 초빙 강연 등도 이행 방안으로 제시했다.  

시민사회로부터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시민단체들과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할 전담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환경, 경제, 소비자, 인권 등 다양한 분야의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사내 행사에 시민단체를 초청하는 등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아울러 준법 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 수립도 중장기 과제로 검토한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 준법의무 위반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 특성에 부합하고 경영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영 체계를 만들겠다는 것. 

이와 함께 법령·제도 검토, 해외 유수 기업 사례 벤치마킹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외부 전문기관에 발주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삼성 측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삼성 계열사들은 준법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준법위 의견을 존중하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이날 이 부회장을 비롯해 최지성 옛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 옛 미전실 전략팀장(사장)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재계 일각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미·중 무역 갈등 등으로 국내외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과도한 기업 ‘재갈 물리기’ 아니냐는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