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위 “피해자 일상 회복 위해 정치권 등이 나서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게 강제추행을 당한 피해자가 “평범한 일상을 살고 싶다”며 오 전 시장에 대한 엄정처벌을 거듭 촉구했다.

이와 함께 피해자는 2차 가해를 언급하며 2차 가해자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전국 290여개 여성인권단체로 구성된 ‘오거돈 성폭력 사건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9일 부산시청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피해자 A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개된 입장문을 통해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가 강제추행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에 기존 미투 운동과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했지만 상황이 너무 이상하게 돌아간다”며 “저를 보호하겠다는 정치권과 시청의 언론브리핑은 넘치는데 도움은커녕 병원비 지원 등 최소한의 부탁도 확답 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특히 A씨는 자신을 향한 도를 넘은 2차 가해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제 사지를 찢어 불태워 죽이겠다는 분을 비롯해 이번 사건을 음란물 소재로 이용한 분들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어 “사퇴 시기와 연관 지어 음모를 의심하는 분들도 있는 듯 한데 오히려 오 전 시장이 총선 일주일 전 저에게 왜 그런 짓을 했는지는 제가 제일 궁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아쉽다’ ‘고맙다’ 등의 평을 들을 일이 아니라 오 전 시장의 강제추행”이라며 “범죄자는 마땅한 처벌을 받고 저는 그저 평범한 일상을 살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공대위 역시 A씨의 주장에 공감을 표하며 정치권 등이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민문정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이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부산시청이 피해자가 이전과 같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주면 되는데 단순한 문제를 왜 해결 못하는지 답답함을 넘어 분노한다”고 개탄했다.

공대위는 오 전 시장 및 2차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함께 성폭력 사건의 정치적 이용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반복되는 정치인에 의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부산시와 정부를 향해 피해자와 여성들에게 안전한 일터를 구축할 것과 성평등 구조 마련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