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 뽑겠다고 주장..힘으로 밀어붙여 일방적으로 간다고 해서 빨리 되지 않아”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제21대 국회 원구성 법정시한을 넘긴 여야가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1일 “내일 이후 국회 상황이 파행에 이를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내다봤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내일 오후 2시 본회의에서 긴급한 상황이 많아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을 뽑겠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급하게 먹는 음식은 체하기 마련”이라며 “급할수록 차분하게 돌아보고 야당과 협치로 통할 때 국가적 어려움이 쉽게 극복된다. 힘으로 밀어붙이고 일방적으로 간다고 해서 빨리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과 관련해 “(정부·여당은) 3차 추경을 빨리해달라고 재촉하지만 정작 추경 내용을 보면 부실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구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압에 의료진이 많이 수고했고 그중 간호사의 역할이 지대했지만 대구시 간호사의 위험수당은 전혀 지급되지 않았다”며 “이것조차 이번 추경에 편성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환자를) 타지역 병원으로 이송했던 버스 기사들의 임대료조차 전혀 지급되지 않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대책을 내놓겠다고 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빼놓고 아르바이트생들 데이터 입력하는데 1000억원 하는 추경안을 가져와 급하다고 독촉하는 건 예의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에 대해서는 “문제점이 한두 개가 아니다”라며 “헌법상 표현의 자유가 가장 우선인데 그것도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일상의 민주주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는데 북한 주민의 인권개선 노력조차 안하는 정권이 누구의 일상 민주주의를 얘기하는지 의아하다”고 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몇 달 전에 (대북전단을) 단속할 근거가 없다고 하다가 김여정의 하명이 있고 난 후 남북교류법으로 처벌하겠다고 하고 그 단체의 법인까지 해산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며 “몇 달 전과 다른 법이 생겼는지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