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n차 감염이 계속 이어지자 정부가 오는 14일까지였던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레 종료 예정인 수도권에 대한 강화된 방역조치는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를 계속하면서 수도권에서는 지난달 29일부터 2주간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며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에 집합제한 조치를 내리고 공공시설의 운영과 불요불급한 공공 행사도 제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고의나 중과실로 방역수칙을 위반하거나 거짓 진술로 역학조사를 방해하는 경우에는 예외 없이 엄정한 법적 조치를 취해나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정 총리는 수도권 상황이 2주 전보다 나아지지 않았다고 우려했다. 그는 “고위험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은 줄었지만 행정력이 미치기 어려운 소규모 교회나 다단계 업체 등에서 집단감염과 n차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체 확진자 중 감염경로가 확실하지 않은 비중이 늘어나고 방역망 내에서 관리된 확진자 비율이 줄어드는 등 각종 지표도 위험수준을 보이고 있다”고도 했다.

이에 정 총리는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수도권 내 기존 조치를 연장하고 사각지대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는 등 감염 확산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증상여부와 관계없이 진단검사를 확대해서 시행하겠다”며 “언제 올지 모르는 2차 대유행에 대한 대비태세도 서둘러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총리는 헌혈 동참을 촉구했다. 그는 “14일은 ‘세계 헌혈자의 날’로,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혈액수급 상황이 잠시 나아졌지만 최근 헌혈이 감소하며 또 다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했다.

정 총리는 “연말까지 혈장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완치자들의 혈액을 모집하고 있다”면서 “참여가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만명이 넘는 완치자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며 “그동안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국민들께서 보여주셨던 연대와 협력의 힘이 다시 한번 발휘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