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곳곳에 새로운 도화선을 만드는 격” 비판..즉각 철회 촉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서울시가 룸살롱 등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을 해제한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정신이냐”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안 대표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 이태원 클럽발 수도권 확산으로 제2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란도 우려되는 시점”이라며 “(유흥시설 집합금지 명령 해제는) 수도권 곳곳에 새로운 도화선을 만드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 아이들이 하루하루 가슴 졸이며 등교하고 있다. 현 상황을 유흥업주 분들도 헤아려 주시리라 믿는다”며 “서울시는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서울시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일반 유흥시설에 내려진 ‘집합금지’ 명령을 해제한 뒤 한 단계 완화된 조치인 ‘집합제한’ 명령을 발령했다.

서울시는 이태원 클럽 관련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인 지난달 9일부터 현재까지 1개월 이상 모든 서울지역 유흥시설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을 적용해왔다.

집합제한 업소는 면적당 이용인원을 제한하고 테이블간 간격을 1m 이상 유지하며 이용객이 몰리는 시간에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는 등 밀집도와 활동도를 낮추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8대 고위험시설에 의무 적용하는 전자출입명부를 통해 방문기록을 관리한다. 개인정보는 4주 후 자동 파기해 코로나19 발생 우려를 최소화한다.

집합제한 시설 중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는 업소는 적발 즉시 자치구청장 명의로 집합금지로 전환되며 집합금지된 업소가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고발 조치된다. 확진자 발생 시 방역비용 및 환자 치료비 등 모든 비용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1개월 이상 집합금지로 인한 업소의 생계를 고려하되, 시민들의 유흥시설 집단감염 우려를 최소화하고 영업주의 책임을 더 강화하는 조치”라며 “이용자들도 관련 수칙 위반 시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고발조치 등으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집합제한 명령은 활동도와 밀집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전파력이 낮은 룸살롱 등 일반 유흥시설에 우선 적용한다. 클럽·콜라텍·감성주점 등 춤을 추는 무도 유흥시설은 이후 순차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