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많이 모이면 감염위험 높을 수밖에 없어”..행안부·기재부 등 향해 구체적 방안 강구 지시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휴가를 분산 사용해 사람 간 밀집을 피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킬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내 이동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각 기업과 사업장에서는 특정 시기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도록 휴가를 분산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사람이 많이 모이면 감염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분산이 최선”이라며 “정부와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서 여름휴가 시기를 분산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에서 구체적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곳은 어디에도 없다”면서 방역 시스템을 갖추고 미리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최근에는 대전 등 충청권에서도 소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했다”며 “최근 감염사례의 공통점은 방문판매업체, 소규모 종교모임, 요양시설 등에서 중장년층과 고령층의 감염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6월 들어 50대 이상 감염이 전체 확진자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크게 늘면서 중증환자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어르신들 감염은 중증이나 사망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시설 운영자나 이를 이용하는 개개인이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보건복지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에서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철저히 점검하고 시설종사자가 의심증상을 보이면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즉각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방문판매업체와 같이 최근 계속해서 감염사례가 나타나고 있는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집합금지 등 보다 적극적 조치를 취해 주기 바란다”고도 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다음주부터 시작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관련 대비도 철저히 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내수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유통업체와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준비한 행사로 그 취지를 충분히 살리려면 꼼꼼한 방역조치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사람이 많이 몰릴 수 있는 대형마트와 시장 그리고 온라인 쇼핑으로 물동량이 늘어날 수 있는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방역상황을 철저히 점검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