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일부 강경파들의 무리한 요구 탓..사회적 위기에 대한 감수성 높아져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불참으로 노사정 합의가 무산된 데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에 대타협이 기대됐던 노사정 합의는 민주노총의 불참으로 무산됐다”며 “노사정 대타협이 무산된 것은 대단히 아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이 협약식을 앞두고 불발됐다. 양대 노총이 참여한 노사정 합의는 1998년 IMF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노총 내 강경파가 사회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운 과도한 요구를 내세우며 합의를 불발시킨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한 걸음 내딛기도 어려운데 한 번에 열 걸음을 내딛자는 것은 과유불급”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선 더 늦기 전에 노사정 대타협을 완성해야 한다”며 “노동계 일부 강경파의 사회적 위기 감수성이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노총을 포함해 노사정 모두 다시 머리를 맞대고 사회적 대타협을 되살려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윤관석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도 “40여일에 거친 논의를 통해 최종 합의안이 만들어졌지만 민주노총의 불참 통보로 예정시간 15분 전에 행사가 취소됐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윤 수석부의장은 “대타협이 이뤄질 경우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 만에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노동계 전체가 참여하는 완전체 노사정 합의였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매우 높았다”며 “또 코로나19로 전시상황에 비견되는 미증의 경제위기가 닥쳐오고 있는 만큼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시점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심도 있는 합의를 통해 마련된 합의안에는 고용 유지와 기업 살리기, 사회 안전망 확충 등 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한 종합적 청사진이 담겨 있었다”며 “특히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에 계획 수립 등 일자리 안전망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었다”고 했다.

이어 “노사정 모두가 역지사지의 자세로 지혜와 힘을 모아서 사회적 대타협을 이루고 위기 극복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대화의 길은 얼마든지 열려 있다”며 “비록 최종 합의발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논의 과정에서 대타협의 방향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대가 형성돼있는 만큼 노사정 간의 조속하고 원만한 협약 타결을 다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도 민주노총 불참으로 노사정 합의가 무산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대화에 참여했던 나머지 대표들과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린 민주노총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사회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는 그 자체로 중요하다”며 “이번 합의정신은 존중돼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