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마스크 착용·거리두기 등 지키지 않아..확산 막기 위해선 시민협조 및 참여 절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격히 확산하고 있는 광주를 찾아 방역 취약시설 방문 자제와 함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광주시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광주시에서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비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전날(2일)에는 5월8일 이후 56일 만에 처음으로 수도권 확진자 수를 넘어섰다”며 “특히 그간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인식돼오던 광주에서 며칠 새 5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사례를 보면 방문판매업체, 종교시설, 병원, 요양시설 등 밀접접촉이 잦은 취약시설에서 발생해 다양한 감염경로를 통해 확산했다”며 “대부분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데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확진자가 대폭 증가하자 광주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고 실내 50인 이상 및 실외 100인 이상 행사 전면금지, 2주간 공공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 등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였다”며 “정부도 병상확보 및 의료인력 등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 개개인의 협조와 참여가 절실하다”면서 “방역에 취약한 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이 다시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는 수시로 국가별 위험도를 평가해 리스크가 커진 국가에 대해 비자발급 제한, 항공편 축소 등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EU 등 여러 나라에서 입국제한을 완화하면 국가 간 항공 이용도 점차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관계 부처의 발 빠른 대응을 주문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감염 위험이 높아질 것을 우려했다.

그는 “이번 여름휴가는 국내에서 보내는 국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해수욕장, 물놀이 시설 등 인파가 몰리는 장소에서 접촉을 통한 감염 위험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정부는 휴가지에서 감염 확산이 일어나지 않도록 현장지도와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