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전 지사는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의 가해자..조화 보낸 것은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판단”

형집행정지로 일시적으로 석방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모친의 빈소에서 조문을 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br>
형집행정지로 일시적으로 석방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모친의 빈소에서 조문을 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모친상을 당한 가운데 정의당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인사들이 빈소에 조화를 보낸 것에 대해 ‘무책임한 판단’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안 전 지사는 모친이 별세한 다음 날인 5일 밤, 형 집행 정지와 귀휴 조치를 받았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한다”면서도 “문제는 빈소에 여권 정치인부터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공직과 당직을 걸어 조화와 조기를 보내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정치인이라면 본인의 행동과 메시지가 개인의 것이 아니라 공적인, 공당의 메시지라는 것을 분명 알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원내대표, 대통령이라는 직책을 걸고 조화를 보낸 이 행동이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판단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안 전 지사는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의 가해자로 대법원에서 3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며 “안 전 지사 사건은 유력 정치인으로부터 일어난 성폭력 사건으로 정치 권력과 직장 내 위력이 바탕이 된 범죄”라고 했다.

이어 “정치 권력을 가진 이는 모두가 책임을 통감했고 민주당 역시 반성의 의지를 표한 바 있다. 그러나 오늘의 행태는 정말 책임을 통감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조 대변인은 “대법원 판결 이후에도 끊이지 않는 2차 가해 앞에 피해자는 여전히 일상에서의 힘겨움을 겪고 있다”면서 “오늘과 같은 행태가 피해자에게, 한국 사회에 ‘성폭력에도 지지 않는 정치권의 연대’로 비춰지진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국회 여성 근로자 페미니스트 모임인 ‘국회페미’도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조화와 조기 설치 비용은 국민의 혈세로 치러졌을 것”이라며 개인 비용으로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안 전 지사는 더 이상 충남지사가 아니다. 정치권은 안 전 지사가 휘두른 위력을 형성하는 데 결코 책임을 부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정치권은 이번 일이 마치 안 전 지사의 정치적 복권과 연결되는 것으로 국민이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발언과 행동을 주의해야 했다”며 “직위와 소속을 오용으로 조의를 왜곡한 일부 조문자에게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안 전 지사의 모친상에 조화를 보낸 문 대통령을 겨냥해 “그의 철학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힐난했다.

진 전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무리 같은 패밀리라도 대통령이라면 공과 사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며 “그냥 사적으로 조의를 전하는 것이야 뭐라 할 수 없겠지만 어떻게 성추행범에게 ‘대통령’이라는 공식직함이 적힌 조화를 보낼 수 있는지”라고 적었다.

그는 “조화를 보낸 것 자체도 문제이지만 굳이 보내야겠다면 적어도 ‘대통령’이라는 직함은 빼고 보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이는 조국(전 법무부 장관)에 ‘마음의 빚이 있다’고 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며 “같은 오류를 반복하는 것을 보면 대통령 자신이 그게 왜 문제인지 아예 이해를 못 하신 것 같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제 식구가 아니라 국민을 챙겨야 한다. 대통령이 위로할 사람은 안 전 지사가 아니라 그에게 성추행을 당한 김지은씨”라며 “김지은씨가 ‘대통령 문재인’이라 적힌 그 조화를 보면 마음이 어떻겠냐. 철학이 없는 것이야 그렇다 쳐도 최소한 개념은 있어야 할 것 아니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4일 모친상을 당한 안 전 지사는 5일 형집행정지 신청을 내고 임시 석방됐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는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안 전 지사는 자신의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고 지난해 9월 대법원에서 3년6개월의 실형이 확정돼 광주교도소에서 수감 중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